• 검색

[직업의 발견]"청소도 전문직…노하우 생기니 도전해볼만"

  • 2020.07.01(수) 17:14

홈클리닝 앱 '청소연구소' 장오숙 청소매니저 인터뷰
전문 청소교육 받고 시간·장소 맞는 곳 선택해 일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은 새로운 업(業)의 등장으로 이어진다. 일정 시간 동안 사무실에 앉아 일을 하는 것만 직업은 아니다.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자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한 시기다.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을 만나본다. [편집자]

직업에 귀천이 없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 직업에 대한 편견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청소업 이다.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해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지만 귀찮은 일이기도 하다. 

청소연구소는 청소 관련 직업을 전문직으로 본다. 청소도 단순히 '치우고 쓸고 닦기'가 아니다. 창문틀, 싱크대, 욕실 등 장소마다 다른 청소 방법이 있다. 경력이 쌓이면 노하우가 생기고 전문성도 갖춘다. 이에 청소연구소는 청소 교육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면접을 통과한 '청소매니저'와 집안 청소가 필요한 사용자를 연결한다. 청소매니저는 청소연구소의 표준화된 청소가이드에 따라 매칭된 집안 청소를 진행한다.

청소매니저는 정해진 시간과 장소가 아닌 본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서 일할 수 있다. 청소매니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청소연구소에서 청소매니저로 2년동안 활동한 장오숙 매니저를 만나봤다. 장오숙 매니저는 현재 인터넷 쇼핑몰에서 일하면서 청소매니저 업무도 병행하고 있다.

장오숙 청소매니저 [사진=청소연구소]

우리집 청소를 잘하고 싶어서 교육을 먼저 들었죠.
방법을 듣고 나니 실전에 활용해보고 싶었어요.

-청소매니저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처음엔 청소매니저를 할 생각은 없었어요. 지인을 통해 청소연구소에서 청소 교육을 한다는 얘기를 들었죠. 우리집 청소를 잘하고 싶어서 교육만 받으러 갔어요. 하지만 청소 노하우를 배우니까 실전에서 활용해보고 싶더라고요. 청소연구소는 앱을 통해서 자유롭게 일을 정할 수 있으니까 한번 해보기로 했죠. 한번 해보고 저랑 안맞으면 안하면 되니까 편하게 시도해볼 수 있었어요.

-실제로 경험해보니까 어땠어요

▲처음 맡았던 집은 아이 둘이 있는 정말 지저분한 곳이었어요. 처음엔 어떻게 하나 막막했는데 우리 조카가 있는 집이라고 생각하고 청소를 했죠. 한번 해보니까 두 번 세 번 해보고 싶었어요. 제가 시간이 남을 때 앱을 통해서 수시로 일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죠. 현재는 일주일에 2~3회로 진행하고 한번 할 때 3~8시간 하고 있어요.

-청소연구소 교육은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나요

▲청소 노하우는 기본이고 고객을 대했을 때의 서비스 태도나 고객 집에서 청소할 때 업무에 임할 수 있는 자세를 배워요. 집집마다 청소 환경이 달라서 대처방법을 자세하게 배워요. 아이가 있는 집에는 어떻게 청소하면 좋은지 또는 애완 동물이 있는 집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등을 알려줘요. 청소연구소 앱 사용 방법도 배우고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어딘가에 매여있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청소매니저로 활동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어딘가에 매여있지 않고 일을 한다는 점이 좋아요. 시간과 장소 등을 제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일을 하고 바로 다음날 일한 보수가 지급되는 것도 좋은 점이죠. 보통 일을 하면 특정일에 정산을 받거나 몇 주에서 한 달 정도 기다려야 하잖아요. 

다른 일들은 다른 사람들과 같이 해야하는데 청소매니저는 앱을 통해서 혼자서 일하는 것이 장점이기도 해요. 

-힘들거나 어려운 점은 없나요

▲아무래도 항상 원하는 스타일의 집이나 청소 환경을 맡게되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어느 집에 가든 우리집을 청소한다는 생각으로, 가족을 위해 청소한다는 생각으로 하고 있어요. 

아무생각없이 일을 하게 되면 즐거움이 없을 수도 있는데 저는 기쁘게 일을 하고 있어요. 지저분한 곳을 내가 청소해서 깨끗해지면 우리집이 깔끔해진 것처럼 뿌듯하고 기분이 좋아져요.

-일을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일이 재밌어요. 스트레스는 안 받아요. 내가 원하는 청소 유형, 거리, 장소를 미리 알고 선택할 수 있어서 자유가 있죠. 주부들이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일이에요. 다른 사람들과 얽매이지도 않고 회사의 틀 속에서 갇혀 일하는게 아니니까요. 무언가 관리해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없고 우리집에서 하듯 청소만 하면 되니까요. 또 집안일을 하고 운동도 하고 돈을 벌 수 있어서 좋아요.

-청소만 잘하면 다른 부가적인 스트레스 받을 일은 적다는 의미인가요

▲실제로 청소를 하기 전에 앱을 통해서 고객과 청소 관련 대부분의 일이 조율돼요. 어떤 집에 어느 상황에 어떤 것이 필요한지가 결정되고 청소 유형이나 구체적으로 어떤 곳 청소를 원하는지 등 고객이 앱에 기재한 대로 그대로하면 되다보니 부가적으로 신경쓰는 일이 적은 셈이죠.

가장 중요한 선택사항은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었어요.
청소매니저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어서 가능하죠.

-고객과의 불편 사항이나 예상치 못했던 상황이 발생한 적이 있나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은 앱에 다 나와있어요. 물건을 깨뜨렸을 때, 애완동물이 나갔을 때 대처하는 방법과 교육 때 배우지 못했던 청소 방법은 앱에 동영상으로 다 나와있죠.

아무리 교육 때 자세하게 배운다고 해도 항상 새로운 청소 도구와 청소 기기들이 등장하고 작동 방법도 다 달라요. 하지만 청소연구소 앱에 들어가면 브랜드별, 기기별 작동 방법과 기기 이용방법이 다 나와있어서 그걸 보고 따라하면 어려운 점은 없어요.

때로는 처음보는 도어락을 열지 못해서 당황한 적도 있는데 청소연구소에 연락했더니 사용방법을 알려줬어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닥치게 되면 본사로 연락하면 돼요. 본사에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노하우가 있으니 제가 직접 해결하는 것보다 잘 대처할 수 있어요.

-정규직이 아닌 부분에 대해 불안감은 없나요

▲어떤 직장이든 만족감은 소비습관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해요. 저는 가장 중요한 선택 사항이 수입은 줄어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었어요. 청소매니저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어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다는 장점이 있어요.

-어떨 때 가장 보람을 느끼나요

▲고객들에게 칭찬 뱃지를 받을 때요. 친절하다, 꼼꼼하다, 손이 빠르다 등등 많아요. 만족해서 일을 하다보니까 칭찬도 많이 받아요.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수입이 필요하고 스트레스를 안 받는 일을 찾는 분이라면, 또 부업을 하는 분이라면 꼭 한번 교육만이라도 받아보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교육을 받으면 판단이 서게 되고 경험을 해봐도 좋아요. 저도 이 일을 하려고 했던 건 아닌데 한번 경험해보니 즐기게 돼서 하는 경우에요. 교육을 받으면 우리집 청소하는 노하우도 배울 수 있으니 좋은 경험이죠.

-청소매니저로 일하는 노하우나 팁 알려주세요

▲청소하기 전에 시간 배분을 잘해야 해요. 혼자서 일을 하더라도 쉬는 시간과 식사 시간은 정해야 하죠. 욕실청소, 거실청소는 각각 몇 분동안 할지 미리 시간 배분을 하지 않으면 끝날 시간까지 청소를 마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최소 한달은 해야 익숙해지고 3개월 정도 지나면 노하우가 생기게 되죠.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