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백서읽기]장난처럼 시작한 도지코인, 또 주목받은 이유

  • 2022.10.27(목) 17:27

가상자산 업계 비꼬려 만든 코인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로 재관심

2017년 가상자산 광풍이 몰아친 이후 5년이 지났으나 관련 정보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관련 정보를 마주친다 해도 어려운 기술 용어에 둘러싸여 있어 내용을 파악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백서읽기에선 한 주간 주요 거래소에서 주목받았던 코인을 선정해 쉽고 자세히 풀어드리겠습니다.

도지코인(DOGE)이 가상자산(코인) 거래소 업비트에서 지난 한 주 동안 가격이 가장 많이 올랐다. 도지코인은 지난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자사 제품 중 일부를 도지코인으로 살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투자자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이후 머스크의 발언에 따라 가격이 오르내리면서 일부 투자자들에게 머스크가 끌어올린 코인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지만, 최근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이달 안에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다시 한번 도지코인의 가격이 올랐다.

장난으로 시작한 코인

도지코인은 2013년 과열된 가상자산 투자 시장을 비꼬기 위해 만들어진 코인이다. 개발자 빌리 마커스와 잭슨 팔머는 장난스럽고 우스꽝스러운 코인을 만들기 위해 당시 인터넷에서 인기를 끌었던 이미지(밈) '시바견'을 사용하고 강아지를 뜻하는 '도지'라는 이름을 붙였다.

도지코인은 가상자산 '라이트코인'을 하드포크한 '럭키코인'을 다시 하드포크해 만들었다. 하드포크란 블록체인 업데이트의 일종으로, 기존 코인은 그대로 두고 새 버전의 코인을 만드는 식으로 진행되는 업데이트를 말한다. 

원조 격인 라이트코인 역시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해 만든 코인이다. 때문에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과 비트코인처럼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어 거래를 검증하는 작업증명 방식(PoW)으로 운영된다.

실제로 백서엔 "인터넷 밈 '도지'를 기반으로 로고에 시바견을 새긴 도지코인은 2013년 12월 라이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가상자산"이라며 "개발자 빌리 마커스와 잭슨 파머는 도지코인이 우습고 가벼운 매력을 지녀 기존 비트코인 이용자들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적일 것이다"고 써있다.

이런 이유에선지 도지코인의 백서는 고작 5페이지 밖에 안된다. 그마저도 일반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 운영 방식을 서술하고 있어 눈길을 끄는 내용도 많지 않다. 

마커스가 도지코인을 진지하게 만들지 않았다는 것은 이후 그의 보유량에서도 드러난다. 마커스는 2015년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 갖고 있던 도지코인을 모두 팔았다. 이후 도지코인 가격이 급등했을 때도 그는 "장난처럼 만든 코인인데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솔직히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머스크에 휘둘린다" 지적도

제작 의도와 달리 도지코인은 2021년 초 머스크에 의해 꾸준히 거론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미국 패션잡지 '보그(VOGUE)'를 따라 만든 '도그(DOGUE)' 이미지나, 만화 '라이온킹'의 장면을 합성해 자신이 도지코인을 들어올리는 등의 그림을 올린 것이다.

같은 해 5월 머스크가 도지코인으로 스페이스X의 프로젝트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밝히면서 도지코인 가격은 다시 한번 급등했다. 심지어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에 결제 수단으로 도지코인을 추가하는 것을 찬성하냐'고 묻는 등 본격적으로 도지코인을 자신이 운영하는 기업의 결제수단으로 포함하고, 거래 생태계를 확대하려는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머스크는 며칠 뒤 도지코인과 비트코인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늘어날 것이라며 결제수단으로 추가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도지코인의 가격은 급락했다. 일각에선 머스크가 환경당국의 압박을 받아 이런 결정을 내렸다는 분석이 나왔지만, 다른 투자자들 사이에선 한 사람의 발언으로 코인 가격이 오르내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이런 논란에도 머스크는 지금까지 도지코인에 대한 애정을 계속 드러내고 있다. 올해 7월엔 자신이 세운 보링컴퍼니에 도지를 결제 수단으로 도입하겠다고 발언했고, 8월엔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도지코인이 비트코인보다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엔 도지코인으로 살 수 있는 향수를 출시하기도 했다.

트위터 인수로 다시 주목

최근 도지코인은 머스크가 이달 28일까지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히면서 가격이 상승했다. 머스크가 전부터 트위터를 인수해 도지코인을 지불 수단으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혀오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다시 주목받은 것이다.

트위터가 전부터 블록체인에 친화적인 서비스를 이어온 점에서도 시너지가 기대된다. 실제로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는 현재 비트코인 기반 모바일 결제 기업 '블록'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다만 트위터 안팎의 사정으로 도지코인의 가격이 급변할 가능성이 남아있어 투자자들의 신중한 판단이 필요한 상황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