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컴투스, 사상 최대 매출에도 적자전환…신사업 투자 영향

  • 2023.02.10(금) 12:23

올해 1조 매출·10%대 영업익 달성 목표

컴투스 연간 실적 추이/그래픽=비즈니스워치

컴투스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고도 적자전환했다. 게임 사업 선전에도 메타버스·미디어 콘텐츠 등 신사업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컴투스는 올해 신작 발표와 신사업 본격화를 통해 매출 1조원에 도전한다. 이를 통해 10%대 영업이익률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게임사업 선전에 사상 최대 매출

컴투스는 연결기준 작년 매출이 전년 대비 28% 증가한 7174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0일 공시했다. 이는 역대 최대 매출이다. 영업손실은 166억원으로 전년(영업이익 526억원) 대비 적자전환했다.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게임사업은 '서머너즈' 지식재산권(IP) 게임들의 글로벌 성과와 역대 최대 매출의 야구 라인업이 사상 최대 매출 달성을 견인했다. 컴투스 전체 매출 중 게임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9%다.

미디어 콘텐츠 매출은 2214억원을 기록했다. 위지윅스튜디오·마이뮤직테이스트 등 자회사의 실적이 개선됐다. '재벌집 막내아들', '신병', '블랙의 신부' 등 드라마와 케이팝, 공연 등 콘텐츠가 본격 투자 1년여 만에 성과를 냈다.

다만 역대 최대 매출 달성에도 영업손실은 166억원으로 적자로 전환했다. 지난해 컴투스의 영업비용은 7341억원으로 전년(5061억원) 대비 45% 증가했다. 게임사업은 안정적인 흑자 기조를 유지했으나, 신성장동력 구축을 위한 메타버스·미디어 콘텐츠 등 신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로 비용이 증가하며 이익을 내지 못했다.

올해 매출 1조원 목표

컴투스는 올해 준비 중인 신작과 신사업 확대를 통해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부문에선 '1000억 클럽' 라인업 확대를 통해 실적 상승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다음달 170개국 글로벌 확장 출시 예정인 '서머너즈워: 크로니클'과 2분기 출시 예정인 '제노니아'를 기반으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야구 라인업에 이어 4개의 1000억클럽 타이틀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다. 이외에 10여종의 신작으로 이용자를 공략한다.

미디어 콘텐츠 사업은 미디어 콘텐츠 30여편 출시를 통해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증강현실(AR)·가상현실(VR)·확장현실(XR) 등 미래 기술을 콘텐츠 사업과 접목해 경쟁력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올해에는 흑자전환에 성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게임부문은 3월 '서머너즈워: 크로니클' 글로벌 확장 출시와 야구 라인업 시장 확대로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와 유명 IP의 협업을 비롯해 '제노니아' 등 주요 게임 출시도 예정돼 있다.

미디어 콘텐츠 부문은 올해 약 30여편의 콘텐츠가 예정돼 있는 만큼 매출 성장과 수익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코로나로 인한 제작 지연 등에 따른 비용 증가가 있었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비용 안정화가 진행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케이팝 공연 플랫폼 자회사 마이뮤직테이스트도 코로나 이후 외형 성장 추세 유지와 이에 따른 수익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컴투버스는 2분기부터 사용자당 사용료 기반 오피스 서비스, 유료 메타 컨퍼런스 파트너사와의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서비스 등을 통해 실제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을 통해 "2023년도 매출은 1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작년 대비 매출이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익 측면에서도 올해 10%대 영업이익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