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MWC23]KT, 바르셀로나서 AI 기술 대거 공개

  • 2023.02.26(일) 09:33

"디지털 시대 개척하는 KT 경쟁력 증명할 것"

KT 모델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배경으로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 '리스포'(LIS'FO), 'AI 반도체', 자율주행이 가능한 '배송로봇' 등을 홍보하고 있다./사진=KT 제공

KT가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에서 인공지능(AI)과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을 비롯한 '디지털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 관련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이를 통해 KT의 DX 경쟁력을 세계 무대에서 증명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오는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3'에서 '디지털 시대를 개척하는 DX 파트너, 디지코(DIGICO) KT'를 주제로 전시관을 마련했다.

특히 KT는 이번 전시회에서 인공지능(AI) 반도체와 로봇,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등을 집중 소개할 계획이다. KT는 이를 위해 자사 전시관을 △DX 플랫폼 △DX 영역확장 △DX 기술선도 등 총 3개 테마존으로 구성했다.

DX 플랫폼 존은 KT의 초거대 AI '믿음' 소개 영상을 비롯해 개방형 AI 연구개발 포털 '지니랩스'를 만날 수 있다. 지니랩스에 공개된 다양한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중 이미지와 영상을 분석하는 비전(Vision) AI 기술도 소개한다.

'리벨리온'의 AI 반도체 제작 기술과 '모레'의 AI 인프라 솔루션도 주요 전시품이다. 레벨5 수준의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자율주행'(ATI) 기술도 공개된다.

아울러 AI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최적의 운송경로를 제공하는 '리스포'(LIS'FO)와 AI를 토대로 물류센터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 솔루션 '리스코'(LIS’CO)를 비롯해 화주와 차주를 실시간으로 매칭하는 플랫폼 '브로캐리'(Brokarry) 등도 관람객의 발길을 잡을 전망이다.

/사진=KT 제공

KT는 미디어·금융 부문 계열사의 서비스도 소개할 방침이다.

BC카드는 '국경을 초월한 끊김 없는 결제'를 주제로 '페이지'(Pay-Z)와 'BC 게이트웨이'(BC Gateway)', '바이스'(BAIS) 등 디지털 결제 플랫폼과 기술을 전시하고 체험 행사도 준비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유명한 스튜디오지니는 지난해 방영한 드라마 8편과 새로운 드라마 라인업을 공개한다. 스마트폰으로 K팝에 맞춰 춤추면 AI가 평가하는 '메타댄스' 서비스도 체험 가능하다.

DX 기술선도 존에선 로봇 플랫폼인 '로봇 메이커스'와 냉·온장 상태로 배송이 가능한 '배송로봇', 전시관 현장을 자동으로 돌아다니며 방역하는 '방역로봇'을 만날 수 있다.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과제의 하나로 글로벌 통신사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MEC'(모바일에지컴퓨팅) 기술, 서울대와 공동 개발한 'RIS'(지능형 반사 표면) 기술도 소개한다. RIS는 부착형 초소형 안테나를 활용해 네트워크 품질을 향상하는 5G 및 6G 예비 기술이다.

기업 전용 5G '코어 온 클라우드', 5G 업링크 및 다운링크 주파수 결합 기술, 5G·LTE 일체형 안테나도 전시한다. 약 9.79기가비피에스(Gbps) 속도 구현이 가능한 '와이파이7'도 체험할 수 있다.

양율모 KT 홍보실장(전무)은 "KT의 핵심 역량인 AI 반도체, 로봇,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등 다양한 DX 기술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혁신적인 DX 기술을 통해 디지털 시대를 개척해가는 KT의 경쟁력을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