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는 포털 다음(Daum)의 콘텐츠 큐레이션을 강화한 2차 애플리케이션(앱) 개편을 단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다음은 올해 1월 앱 전면 개편을 진행한 바 있다.
먼저 콘텐츠 큐레이션 챗봇 '디디(DD)' 베타 버전을 새롭게 선보인다. 디디는 개인 맞춤형 콘텐츠와 다양한 인기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이용자 개인의 콘텐츠 소비 성향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취향에 맞는 각종 뉴스 콘텐츠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많이 본 뉴스나 주요 이슈 요약 등을 통해 최신 이슈도 살펴볼 수 있다.
숏폼 콘텐츠 서비스 명칭은 '다음 루프(loop)'로 변경하고, 추천 탭과 인기 탭을 추가했다. 다음 앱의 기존 하단 탭에는 시범 운영을 시작한 '지역뉴스' 탭을 포함한 하위 콘텐츠 탭을, 쇼핑 탭에는 '멀티샵' 탭을 넣었다.
추천 탭에서는 개인 맞춤형 추천 콘텐츠를 스크롤을 통해 끊임없이 감상할 수 있다. 인기 탭은 좋아요와 조회수 등 이용자 반응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인기 있는 숏폼 콘텐츠를 큐레이션해 보여준다. 또한 탭 내에서 FUN, 뉴스, 스포츠 등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관련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구독 중인 채널의 인기 콘텐츠도 모아볼 수 있다. 검색 영역에선 관심 있는 숏폼 콘텐츠를 직접 검색해 시청할 수도 있다.
사용환경을 고도화해 앱 이용 편의성도 한층 높였다. 화면을 좌우로 쓸어 넘겨 하단 탭 간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화를 줬다. 또한 홈 탭 피드에 뉴스, 스포츠, 연예 탭 등 주요 콘텐츠 탭 바로가기를 추가해 이동 동선도 간소화했다.
양주일 카카오 콘텐츠 사내독립기업(CIC) 대표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기 위해 다양한 추천과 탭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라며 "연내 새로운 숏폼 콘텐츠 출시와 디디 고도화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다음 앱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