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포스트]봄 분양시장 개막, 주목할 단지는?

  • 2018.04.06(금) 09:06

매서웠던 추위가 물러가고 드디어 따뜻한 봄이 왔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 분위기는 아직 차가운데요. 연초부터 과열된 집값을 잡기 위한 재건축 규제 강화와 지난해 계획됐던 양도소득세 중과세 등 각종 규제책이 시행되기 때문이죠.

부동산에 관심이 많거나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 아직 실망하지는 마세요. 아직 시장 한 곳에는 온기가 남아있습니다. 바로 청약 시장이죠.


전국적으로 집값 상승세가 한풀 꺾이면서 새로운 투자처로 신규 분양시장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의해 분양가격이 시세보다 저렴하게 책정되는 단지가 생기고 있어서인데요.

이미 부동산 시장을 한바탕 휩쓸고 간 '디에이치자이 개포(3.3㎡당 분양가 4160만원)'가 대표적이죠. 이 단지는 당첨만 되면 2억~3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이 가능하다는 분석에 청약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그런 만큼 앞으로도 분양 시장에 대한 관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투자자 뿐 아니라 청약 가점제를 활용해 이 기회에 내 집 마련을 꿈꾸는 무주택자들의 눈길도 분양 단지에 쏠리고 있습니다.

▲ 디에이치자이 개포 견본주택/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올 봄, 우리가 만나게 될 전국 주요 분양단지는 어디에 있을까요?
 
이미 시작된 4월, 이달에 주목해야 할 단지가 몰려있습니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유망 지역, 인기 브랜드 단지들이 집주인 찾기에 나서는데요.
 
서울에서는 서초우성1차 재건축 단지와 영등포구 신길동 신길뉴타운 8구역 주택재개발 지역에 건립되는 ‘신길파크자이’가 관심입니다.


서초우성1차 재건축 아파트는 삼성물산이 시공사로 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인 강남역과 가까운 초역세권인데요. 서이초등학교와 서운중, 서울고와 양재고 등 학군도 우수하다는 평가입니다. 전국의 자산가들이 또 한 번 이 단지 청약에 몰릴 가능성이 충분해 보이네요.

경기도에서는 성남시 분당구 ‘분당더샵파크리버’가 대기 중입니다. 당초 이 단지는 올 2월말 혹은 3월중 분양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다소 늦어져 이달에 분양하는데요. 분당에서는 10년 만에 들어서는 새 아파트라 이 지역민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특히 분당은 연초 강남 집값 상승세 영향을 받아 매매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상태인데요. 이 때문에 분당더샵파크리버의 분양가에 청약 대기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근 지역에서는 2500만~3000만원 정도의 가격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방에서는 부산 해운대구에 들어서는 ‘해운대센트럴푸르지오’와 수도권 이상 가는 열기로 주목받는 세종시에 지어지는 ‘세종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도 분양 예정이네요.


5월에도 강남 재건축 단지가 기다립니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를 재건축하는 단지인데요. 이 단지 역시 삼성물산이 시공합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 과천 과천지식정보타운 S9블록에서 647가구 규모의 단지가 분양에 들어갑니다. 과천은 서울 강남 못지않게 관심이 뜨거운 지역인데요. 다수의 재건축 단지와 함께 지식정보타운이 개발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식정보타운은 대규모 단지로 조성되는데다 서울 접근성도 좋은데요. 여기에 재건축단지보다 분양가도 저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이유로 과천 주민들은 재건축 단지보다 지식정보타운 분양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지방에서는 대구 성당보성아파트 재건축 단지를 눈여겨볼만 합니다. 대전 ‘e편한세상대전법동’과 충북 청주 ‘청주 힐즈파크 푸르지오’ 등도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분양에 나섭니다.


6월에는 상대적으로 분양 단지가 적은데요. 국내에서는 6‧13 지방선거, 전 세계적으로는 러시아 월드컵 등 굵직한 이슈가 분양 계획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기에는 경기 수원에 들어서는 ‘수원 고등 푸르지오자이’와 경기 하남 위례신도시우미린 등이 눈에 띄는 단지로 꼽힙니다. 고등 푸르지오자이는 고등지역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A1블록에 건립되는 공공분양 단지입니다. 민간분양보다 저렴한 분양가가 예상되고 특별공급 비중도 높다는 게 특징이죠.


올해는 청약 시장에서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관심 있는 단지에 청약하려면 특별공급을 비롯한 청약일정, 청약가점과 분양가 등 정보를 꼼꼼히 챙기고 접근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