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교통시대]'지친다 지쳐' GTX, 30분내 서울 출근시대 언제쯤?

  • 2023.07.28(금) 06:30

국토부, GTX 확충통합기획연구 연장
지자체 요구사항 등 추가 검토키로
약속대로 '조기 개통' 할 수 있을까

'우리 동네 지나갈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을 향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뜨겁습니다. 지하철보다 시속이 2~3배 빠른 데다 도심 접근성이 상당히 높아 '호재 끝판왕'으로 꼽히기 때문이죠. 

현 정부도 '조기 개통'을 외치면서 힘을 싣고 있는데요. 그러나 최근 국토교통부가 노선 확충 등을 위해 시작한 연구를 6개월 더 연장하는 등 좀처럼 속도를 못 내는 모습입니다. 과연 연내엔 윤곽이 나올까요?

GTX 확충 통합 기획 연구, 6개월 더 한다

국토교통부 광역급행철도추진단은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 기획 연구 용역'을 기존 1년에서 6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윤석열 정부 출범(5월10일) 직후이자 원희룡 국토부 장관 취임 당일(5월16일) 해당 연구 용역을 발주했을 정도로 GTX 사업 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이번 연구를 통해 GTX A~C 노선 연장안과 D~F 노선 신설 확충안의 사업 타당성 등을 따져 최종 확충 노선안을 도출할 계획인 만큼 시장의 관심이 높습니다. 

현재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진 연장 노선은 △A노선(운정~동탄)의 평택 연장 △B노선(인천대입구~마석)의 춘천 연장 △C노선(덕정~수원)의 천안 연장 등이고요.

신설 노선은 △D노선(Y자형, 김포·인천공항~부천~삼성~팔당 및 삼성~여주) 신설 △E노선(인천~김포~구리~남양주) 신설 △F노선(수도권외곽순환, 고양~수원~의정부~고양) 신설 등인데요.  

국토부는 연구에서 최종 확충 노선안을 도출한 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철도망계획은 10년 단위로 수립하고 5년에 한 번씩 수정·보완하는 철도 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인데요. 이 계획에 사업이 반영돼야 예산 집행, 행정적 절차 등의 추진이 가능합니다. 

이에 춘천, 천안 등 여러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이 서둘러 노선을 유치해 철도망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그러자 국토부도 지자체 건의사항 등을 더 검토하겠다며 연구를 연장, GTX 확충 노선의 윤곽도 연구가 끝나는 연말 이후에나 드러날 전망입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구해야 되는 양이 워낙 방대하기도 하고 지자체 건의사항 등의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연구를 연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검토 중인 GTX A~F노선 연장 및 신설안./그래픽=비즈워치

 약속한 '조기 개통' 가능할까

GTX 사업이 조속이 추진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안갯속으로 보입니다.

연말께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그걸 바탕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이후 기재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까지 거쳐야 사업이 최종 확정되거든요. 

기본적인 일정·절차만 봐도 실제 착공하고 개통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더군다나 예타를 통과하려면 노선별 경제성이 어느 정도 나와야 하는데 필요성은 높지만 경제성이 안 나오는 곳도 있기 마련이고요.

노선을 둘러싼 주민들의 반발도 큰 산입니다. GTX 노선은 여러 지역을 지나는 만큼 주민 반발 등에 부딪히면서 계획이 변경되거나 사업 추진이 지연되는 사례가 많은데요. 

A노선은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아래로 노선이 계획돼 있었다가 주민들의 반발로 청담동으로 방향을 틀면서 사업이 지연된 바 있고요. 

아울러 서울 강남구와 경기 고양·파주시 등 지자체의 공사 부지 인도가 늦어지면서 개통 목표도 2024년 6월에서 내년 하반기로 밀렸습니다. 

C노선도 도봉구간 지상화가 추진되자 주민들이 환경오염, 소음 피해 등을 이유로 반발하면서 해당 구간의 지하화가 확정됐는데요. 그러면서 도봉구간 완공 목표 시기가 2026년에서 2028년으로 늦어졌죠. 

정차역 추가 신설도 문제입니다. 최근 경기 구리시 갈매동 주민들이 'GTX-B 갈매역 정차'와 관련한 집단 청원서(1만여명)을 제출하는 등 곳곳에서 정차역 신설 요구가 거센데요.▷관련기사:[교통시대]착공 1년 앞둔 GTX-B, '갈매역' 추가될까?(3월20일)

GTX 역사 추가가 이어지면 급행 철도가 자칫 완행 열차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아무리 빠른 속도로 달려도 정차역이 많으면 표정속도가 느려지는 게 불가피하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에 정부가 약속한 '조기 개통'이나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강조한 '수도권 30분 내 서울 출근 시대' 개막까지는 갈 길이 멀어보이는데요.

국토부 관계자는 "(연구 용역를 토대로 한 확충 노선안을) 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고 나서야 예비타당성조사나 후속 절차가 진행된다"며 "후속 절차나 추후 일정엔 문제가 없을 것"이고 말했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