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급전이라도…' 저축은행 몰리는 자영업자들

  • 2020.08.25(화) 09:42

취약업종 중심 대출수요 증가
저신용자, 대부업 몰릴 수도

"코로나로 속썩이더니 장마가 한달내내 이어지고, 장마가 이제 그치니까 다시 코로나가 오고…. 대출로 버티는 것도 한계가 있어요"

남양주시에서 휴대폰 매장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최근 지역 저축은행에서 신용대출로 1000만원을 빌렸다. 매출이 작년과 비교해 턱없는 수준으로 줄었지만 어렵게 시작한 사업을 접을 수 없어 울며 겨자먹기로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김 씨는 "이미 아파트담보대출이 있고 올해 5월 대출을 한 차례 받은 걸 생각하면 밤에 잠이 안 온다"며 "제2금융권에 손을 벌리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본 적 없었는데 지금 상태에서는 이것말고 뾰족한 수가 없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서울 방배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아르바이트 직원을 한명 더 고용할지 고민하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다섯명 이상 손님을 받는 식당은 출입명부 관리 등 방역수칙을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어길 경우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이 씨는 "직원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줄였는데 여기에 출입명부까지 제대로 관리하려면 사람을 더 쓸 수밖에 없다"며 "당국 지적이라도 받는다면 영업에 지장을 받을 수 있어 잠깐 빚을 내서라도 전담 알바를 고용하는 게 좋을 것이란 조언을 들었다"고 말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수도권을 중심으로 자영업자의 자금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올해 6월말 현재 전국 79개 저축은행 대출잔액은 약 69조원. 2014년 이후 매분기 꾸준하게 증가했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출 수요 확대가 대출 잔액 확대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실제 영업 현장에서 여러 대출 문의를 많이 받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소상공인이 긴급자금을 필요로 하는 경우 정부지원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고, 이마저도 받기 어려운 사업자가 저축은행이나 대부업권 문을 두드린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저축은행 입장에서도 이런 차주에게 대출을 일으키기란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다. 정부지원 소상공인 대출은 연매출 1억원 이하 저신용 기존 채무자도 포함되기 때문에 이마저도 받지 못할 정도라면 상환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실제 JT저축은행의 모회사 일본 J트러스트는 2분기 결산자료에서 JT저축은행과 JT친애저축은행이 소매업·음식업·숙박업 등 코로나19 영향업종 대출 잔액을 전체의 3% 수준으로 억제했다고 밝혔다.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출심사를 강화한 결과다.

일각에서는 급전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대출을 실행하거나 상환을 유예해주는 추가 조치가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저축은행에서도 돈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경우 불법 대부업체 고금리 상품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장은 "금융업권 대출심사 강화로 대출 받기가 까다로워진 상황 속에서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고 무작정 고금리 대출을 받으면 향후 더큰 위기에 빠질 수 있다"면서 "모두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난관을 헤쳐갈 묘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