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금융권 가계대출도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경상성장률 수준으로 대출 총량 증가율을 설정했지만, 시중은행의 운신의 폭은 좁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올해 경상성장률(3.8%)이 작년(5%중후반)보다 최대 2%포인트 낮은데다, 지방은행 및 2금융권에는 대출 여력을 더 부여하기로 했다.
정책대출을 제외한 대출 증가율을 시중은행은 1~2%대, 지방은행은 5~6%대로 추산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2025년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금융권 협회 및 주요 은행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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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부채 증가율, 3.8% 목표로 은행별 차등
올해 가계부채 관리 방안은 크게 △경상성장률 이내 가계부채 증가율 △금융권 자율적 가계부채·리스크 관리 기조 확립 △경기여건·금리·부동산 상황을 고려한 대응 등 세 가지다.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경상성장률과 가계부채 증가율을 맞춘다. 다만 작년 경상성장률은 5% 중후반, 올해는 3.8%로 전망되면서 금융권의 증가율은 최대 2%포인트 감소하게 된다. 더욱이 부동산 경기 등을 고려해 지방은행에 보다 여유를 주면서 시중은행의 몫은 더 적어졌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지난 26일 진행된 사전브리핑에서 "정책대출을 별도로 하면 시중은행은 1~2%대 정도로 예상하고, 지방은행은 5~6%, 상호금융은 2% 후반, 저축은행은 4% 정도, 인터넷은행은 신설 은행이기 때문에 좀 더 여유를 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은 올해부터 가계부채 관리 상황을 매월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한다. 금융위는 특히 주택 관련 대출이 쏠리는 신학기, 여름철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사무처장은 "2월, 8~9월 이사철에는 대출을 조금 더 내보내고, 1월 등 수요가 적을 땐 적게 내보내는 등 월별, 분기별로 균형 있게 공급하자는 취지"라며 "월별 목표를 초과했다고 해서 (대출을) 엄격하게 중단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대출인 디딤돌·버팀목·보금자리론은 작년과 유사한 수준인 약 60조원 내외로 공급한다. 보금자리론의 경우 저출생 대응 강화를 위해 다자녀 기준을 기존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한다. 신혼부부 우대금리는 0.2%포인트에서 0.3%포인트로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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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R 3단계 7월 시행, 전세대출 심사도 강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역시 강화된다. 3단계 스트레스 DSR은 계획대로 7월에 시행하되, 혼합형·주기형 대출에 대한 스트레스 금리 반영 비율을 상향할 가능성도 제시됐다. 현재 반영비율은 △변동형 100% △혼합형 60% △주기형 30%인데, 이를 혼합형 80%, 주기형 60%로 높이는 방안이다.
아울러 총액 1억원 미만, 중도금·이주비 등 소득심사를 하지 않는 대출도 소득자료를 받아 여신관리에 활용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은행별로 자체 DSR을 분석하고, 리스크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자율규제'를 추진한다.
전세대출의 경우 오는 7월부터 보증비율을 90%로 일원화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전세 보증 심사도 까다로워진다. 앞으로 HUG는 임차인, HF는 전세물건 등의 상환능력을 심사할 계획이다.
금융사의 경우 주택담보대출 영업이 어려워질 수 있다. 금융당국은 거시 여건 및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지켜보며 은행 자본규제상 주담대에 대한 위험가중치를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15%인 하한을 올리면 금융사가 주담대 실행에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권 사무처장은 "대출은 갚을 수 있을 만큼 빌려주고 처음부터 나누어 갚는 그 큰 원칙을 금융권 내에 확고하게 정착시키겠다"며 "개별 은행이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가계부채의 양적 규모와 질적 구조를 스스로 관리하는 체계를 갖춰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