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SKT, 차세대 방송 송출 플랫폼으로 美 방송시장 진출

  • 2023.04.18(화) 15:48

자체 개발 MEC 기반 플랫폼

SK텔레콤이 싱클레어에 차세대 방송 송출 플랫폼을 판매한다./이미지=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차세대 방송 송출 플랫폼을 통해 미국 방송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은 미국 미디어그룹 싱클레어에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방송 송출 플랫폼을 판매한다고 18일 밝혔다.

MEC는 중앙 데이터센터가 아닌 이용자가 사용하는 단말 장치와 가까운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MEC 기술을 기반으로 방송 송출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가상화해 중앙 방송국이 지역 방송 시스템들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미디어 에지(Media Edge) 플랫폼을 개발했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는 지역 방송국의 채널을 늘리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면 관련 방송 송출 장비를 새로 구매해 설치해야 했다"며 "미디어 에지 플랫폼을 활용하면 중앙에서 지역 방송국 내 클라우드에 신규 애플리케이션을 원격 설치해 장비 구매 비용은 줄이고 시스템의 운용 효율성은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 에지 플랫폼은 UHD 방송 표준인 ATSC 3.0(미국 디지털TV 방송 표준화 단체에서 제정한 UHD 방송 표준)의 데이터 송출 기능을 지원해 방송사가 원하는 일정에 맞춰 방송망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기존 영상과 음성으로만 제공되던 방송 서비스에 지역 맞춤형 광고나 재난 등 비상 상황에 대한 실시간 알림 등의 서비스를 추가 제공할 수 있다.

하민용 SKT 최고사업개발책임자(CDO)는 "북미 대표 방송사인 싱클레어, 글로벌 판매망을 갖춘 델과 협력을 통해 미국을 시작으로 차세대 방송 서비스 혁신을 전 세계로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