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가 데이터 생성·비식별화 기술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큐빅'에 신규 투자했다고 5일 밝혔다.
큐빅은 '차등정보보호'(Differential Privacy) 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AI) 데이터 생성 솔루션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차등정보보호 기술은 데이터에 노이즈를 주입해 민감 정보를 비식별화하는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해당 기술은 세계적 초거대 AI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 프라이버시, '사일로' 현상을 해소하는 솔루션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며 "애플과 아마존,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이 해당 기술을 내재화해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 사일로 현상은 조직과 기업 간 데이터를 공유하지 못하는 현상을 뜻한다.
큐빅은 차등정보보호 기술을 AI 모델에 적용해 원본 데이터와 유사도가 높으면서도 민감정보 노출 위험을 낮춘 데이터 생성 솔루션을 개발했다.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가 강점으로 내세워 현재 여러 기업·기관과 협업 중이며 내년 초에는 데이터 전처리, 후가공까지 자동화한 AI 데이터 공유·분석 플랫폼을 완성해 본격적인 비즈니스에 나설 계획이다.
2021년 큐빅을 창업한 배호 대표는 국내에서 보기 드문 차등정보보호 기술 전문가로, AI 데이터 프라이버시 기술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과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네이버 D2SF@강남'에 입주해 기술 고도화 및 사업화에 힘쓰고 있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초거대 AI 모델에 기반한 데이터·콘텐츠 생산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원본 데이터를 쉽게 유추할 경우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로 직결될 수밖에 없다"며 "큐빅은 그동안 민감정보나 기업보안 등의 이슈에 갇혀있던 데이터를 활용 가능한 자원으로 만들 뿐 아니라, 안전한 생성형 AI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솔루션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