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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테무 등 中직구에 중기 "매출 감소" 위기감

  • 2024.03.26(화) 15:20

중기중앙회 조사…중기 절반 "가격경쟁력 저하"

중소기업 상당수가 알리와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업체들로 인해 매출 감소 등 위기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 이커머스 해외직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견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중소기업 53.1%가 직구 제품에 대한 과도한 면세 혜택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저하를 주요 피해 사례로 꼽았다. 이어 △직구 제품의 재판매 피해 (40.0%) △지식재산권 침해(34.1%) △국내 인증 준수 기업 역차별 피해(29.1%) △매출 감소’15.0%) 순으로 응답했다.

또 응답기업 80.7%는 중국 직구가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매출 감소에 영향을 받았다는 응답은 도·소매업(34.7%)이 제조업(29.5%)보다 높게 나타났다.

해외 직구로 인한 피해 대책은 직구 관련 불법행위 단속 강화가 61.6%로 가장 높았다. 이어 △특허·상표권 침해 제재 강화(42.5%) △국내 인증 의무 강화 (42.5%) △중국산 직구 제품에 연간 면세 한도 설정(35.0%)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발 해외직구 플랫폼의 활성화로 인해 상당한 양의 무인증·무관세 제품들이 국내 소비재 시장에 유입되고 있다"며 "중소기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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