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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혹' 롯데百의 혁신 키워드…'공간·브랜드·조직'

  • 2019.11.11(월) 08:23

창립 40주년 맞아 재도약 발판 마련
'공간·브랜드·조직 문화'의 혁신 선언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은 롯데백화점이 혁신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1월 15일 창립 40주년을 맞아 공간, 브랜드, 조직문화에서의 혁신을 진행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1979년 12월 서울 소공동에 ‘롯데쇼핑센터’를 오픈, 유통업에 진출한 롯데백화점은 영업 첫 해인 1980년 454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동종업계 1위에 올랐다. 1983년에는 누적 방문 고객 수가 1억 명을 넘어섰고 1991년에는 유통업계 최초로 매출 1조 원을 달성했다.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점포도 선보였다. 2005년 해외패션 전문관인 ‘에비뉴엘’을 개점했다. 2008년에는 도심형 아울렛인 롯데아울렛 광주월드컵점을 선보였다. 롯데백화점은 사업 다각화에도 힘써 1998년 4월 롯데쇼핑 할인점 1호점인 마그넷(현 롯데마트) 강변점을, 2001년에는 롯데레몬(현 롯데슈퍼) 1호점 전농점을 오픈하며 슈퍼마켓 사업에도 진출했다

롯데백화점은 그 동안 꾸준한 사업 확장 및 다각화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 시장 규모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백화점을 비롯한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은 공간, 브랜드, 조직문화의 분야에서 ‘혁신’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키로 했다.

1979년 12월 롯데쇼핑센터 오픈 당시의 모습.

우선 차별화된 판매 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해 판매 공간의 일부를 '체험을 위한 공간'으로 바꾼다. 롯데백화점은 중소형 점포를 중심으로 1층에 테마형 전문관을 도입할 예정이다. 백화점 1층은 단순 판매 공간이 아닌 문화, F&B등 다양한 경험요소가 가미된 복합적인 쇼핑 공간으로 꾸며진다.

더불어 ‘1점포 1명소’ 공간도 선보인다. 1명소의 경우 본점 에비뉴엘 9층 야외 테라스를 오픈형 집객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할 예정이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은 아시아 최초로 김포공항점에서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진행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오픈 이후 4개월 간 20만 명이 넘는 고객이 다녀갔다. 신규 고객 유입에서도 효과를 톡톡히 효과를 보고 있다. 

아울러 롯데백화점은 본점 등 주요 점포를 '프리미엄 매장'으로 개편한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작년 말부터 대대적인 리뉴얼에 들어갔다. 프리미엄 점포로의 변신은 1층부터 시작한다. ‘백화점 1층=화장품 매장’이라는 공식을 깨고 명품 매장으로 변신한다. 2층과 5층에는 각각 여성용 명품 매장과 남성용 명품 매장으로 꾸며진다. 프리미엄 개편은 잠실점, 부산본점 등 전국 주요 점포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오는 15일 강남점에 오픈하는 ‘더콘란샵 코리아’는 롯데백화점 프리미엄 전략의 일환이다. 2021년 오픈 예정인 동탄점 역시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직의 문화 및 체계를 동시에 변화시킨다. 핵심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대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3월부터 ‘밀레니얼 트렌드 테이블(MTT)’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주력인 만 24~39세 사이의 직원을 연구원으로 선발, 3개월간 경영진에게 젊은 문화를 전수하는 멘토 역할을 수행하는 제도다.

젊은 후배 사원들이 선배 사원들에게 최신 이슈와 트렌드 등 ‘젊은 문화’를 전수해 멘토 역할을 수행 중이다. 이를 통해 미래의 핵심 고객층인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하는 상품과 공간을 직접 경험, 현업에 적용시켜 미래를 준비하겠다는 복안이다.

더불어 조직 및 인재발굴 제도에도 변화를 준다. 기존 팀 단위 조직을 프로젝트 별 조직으로 바꿔 핵심 인력 관리, 개인 포상 확대 등 보다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꾀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지역장 제도’를 도입, 수도권 1~3, 영남, 호남충정 등 5개 지역으로 영업조직을 재편했다. 지역장에게 매장 개편, 예산, 마케팅, 인사 등 주요 권한을 위임했다. 향후 책임 경영 단위를 점포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롯데백화점은 일명 ‘최저가 전쟁’으로 혈투 중인 온라인 시장에 프리미엄몰을 오픈하며 차별화에 나섰다. 지난 9월 오픈한 롯데 프리미엄몰에서는 해외 브랜드와 컨템포러리 의류 등 고가 상품군을 온라인몰에 모았다. 이에 따라 매장을 방문없이도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백화점이 가진 상품 신뢰성과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피팅 예약, 프리 오더, 배송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롯데쇼핑은 온라인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지난 해 8월 롯데닷컴을 인수, 롯데e커머스사업본부를 출범시켰다. 롯데e커머스는 내년 상반기에 통합 앱인 ‘롯데ON’을 오픈한다. ‘롯데ON’ 앱에서는 AI 기반의 분석시스템을 활용, 개인별로 다른 상품을 제안한다. 상품과 고객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로 거듭난다는 의미다.

강희태 롯데백화점 대표이사는 “롯데백화점은 1979년 창립 이후 지금껏 한결 같이 ‘모든 생각과 판단의 기준은 고객’이라는 것을 마음 속에 담고 있다”며 “지난 40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장차 100년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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