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새책]창의성이 주도하는 세상, 당신의 선택은

  • 2020.03.13(금) 17:40

이동조 著 '창의방정식의 비밀'

2030 세대 중에는 어린 시절 '창의성을 키워준다'는 학습지를 접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창의성이 뭔지 정확하게 모른채 많은 학생들이 몰렸지만, 효과를 본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다.

진정한 창의성이란 무엇일까. 마침 이런 의문에 명쾌한 해답을 주는 책이 나왔다. 이동조 저 ‘창의방정식의 비밀(사진).

저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창의성의 정의를 거부한다. 발명이나 아이디어, 뇌 활동, 상상력, 차별적인 사고 등에 머물러 있던 단편적인 창의성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

우리가 키워야 할 것은 ‘창의방정식’ 하나다. 직관력, 통찰력, 예측력, 분석력, 전략적 사고 등 일종의 '생각능력'을 단숨에 키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

사실 창의방정식은 창의교육, 취업성공, 비즈니스 전략, 통찰경영 등 전 분야에 걸쳐 존재한다. 이를 획기적인 관점으로 다양한 실례를 들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데 이 책의 진가가 드러난다.

저자가 제시하는 창의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Xyⁿ=ab'. 이 방정식을 해석하자면, 우선 우주만물이 특정 무대(X)에서 두 가지 이상의 요소(yⁿ)가 반응한다. 이후 하나의 콘셉트(=)를 이루고, 전개되어(a) 나타난 결과(b)가 하나의 방정식을 이룬다.

결국 창의성은 ‘다르게 생각하기, 융합하기, 거꾸로 보기, 호기심, 몰입, 노력, 열정…’ 등 어떤 특별한 키워드가 아니라 창조가 이루어지는 시간적 관점의 프로세스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게 이 책의 주장이다. 
 
무엇보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선 자신의 ‘좋은 생각’을 믿어선 안된다. 그보단 ‘Think again’을 외치며 다시 생각해야 한다. 이는 교육문제, 취업고민, 창조적 사고와 발상의 전환 등 모든 창의적인 사고에 모두 하나의 패턴, 즉 창의방정식이 숨어있음을 나타낸다. 

이 책을 읽은 독자라면 단 하나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발상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창의적인 기획력을 높인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고, 창의적인 인간으로 다시 태어날 것이다. 

저자 이동조는 아주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지난 30년간 창의인재 개발 연구자이자 저자, 강연자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창의교육그룹 아이디어코리아 대표를 지내고 있으며 저서로는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창의방정식의 비밀>, <대한민국 20대 공모전에 미쳐라>, <스티브잡스의 창의성을 훔쳐라>  등이 있다.

[지은이 이동조/펴낸곳 도서출판새빛/320쪽/1만6000원]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

많이 본 뉴스 최근 2주 한달

산업·부동산 경제·증권 디지털·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