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두부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풀무원이 이번에는 ‘프리미엄 생면’으로 미국 아시안 누들시장 공략에 나섰다.
풀무원은 저가형 건면 중심인 미국 아시안누들 시장에 2015년 프리미엄 생면으로 본격 진출, 4년만에 생면 매출 3000만 달러를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2015년과 비교하면 6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풀무원은 1995년부터 한인시장을 중심으로 우동, 냉면, 칼국수 등을 판매해왔다. 하지만 인구 250만 명의 한인시장과 일부 아시아인 대상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풀무원은 2015년 특정 시장을 넘어 미국 전체 아시안 누들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프리미엄 생면으로 차별화한 풀무원의 아시안 누들 매출은 2015년 당시 50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작년에는 전년보다 85% 증가한 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코스트코에서 한국식 짜장면과 데리야끼 볶음우동이 인기를 끌며 성장을 견인했다.
미국 아시안 누들시장은 연간 약 2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라면부터 짜장면, 냉면, 우동, 쌀국수 등 다양한 아시아의 면 제품이 포진돼 있지만 대부분 가격이 저렴한 ‘건면’이다. 우리나라에 비유하자면 분말수프와 면으로 구성된 봉지라면 혹은 컵라면 형태가 대부분이다.
풀무원은 저가형 건면이 주류인 미국 아시안 누들시장에서 프리미엄 생면으로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풀무원은 2015년부터 미국 코스트코에 생면 형태의 한국식 짜장면을 입점시키며 사업을 본격화했다.
풀무원 짜장면(Black Bean Sauce Noodles)은 미국 유통 바이어들의 선입견을 깬 제품이다. 풀무원은 2015년 미국 코스트코 로드쇼에서 짜장면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풀무원의 ‘프리미엄 생면’을 처음 선보였다. 예상외로 미국 소비자들은 ‘한국식 짜장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최근 해외 진출이 활발한 한국 영화들이 짜장면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 것도 한몫했다.
풀무원은 짜장면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미국 코스트코 입점 매장도 100여 개로 늘렸다. 2016년 12월 풀무원은 짜장면에 이어 데리야끼 볶음우동(Teriyaki Stir-Fry Udon)을 출시했다. 데리야끼 볶음우동은 미국인들이 아시안푸드 레스토랑에서 즐길 수 있는 맛을 제대로 구현해 인기가 높다. 코스트코 입점 매장도 300여 개가 넘는다.
짜장면을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시킨 후 2016년 매출 800만 달러를 넘어섰다. 데리야끼 볶음우동을 본격 판매하기 시작한 2017년 처음으로 1000만 달러를 돌파했고 2018년에는 1600만 달러로 빠르게 성장했다.
풀무원은 짜장면과 데리야끼 볶음우동 외에도 한국 전통 음식인 불고기를 활용한 불고기 우동(Korean Inspired Beef Udon), 생칼국수(Asian Knife-Cut Noodles), 베트남 쌀국수(Pho Noodle Soup), 가쓰오 우동(Original Flavor Udon) 등 라인업을 넓혀가고 있다.
박수지 풀무원USA 아시안카테고리 마케팅팀 PM은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은 편의성이 강조된 저가형 건면 제품이 대부분이지만 구매력이 높은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고품질의 프리미엄 생면 제품이 더 경쟁력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면서 "생면 제품을 필두로 HMR 형태의 제품 라인업을 계속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