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원F&B의 대표 브랜드 ‘양반’이 국내를 넘어 해외서도 주목받고 있다. 지난 40여 년간 국민들에게 사랑받은 브랜드인 만큼 이젠 해외 시장에서도 대표 한식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양반’은 1986년 탄생한 국내 최초의 한식 HMR 브랜드다. ‘양반’의 브랜드 슬로건은 ‘한식 맛의 오리지널’이다. 한식의 본질적인 가치를 지키는 동시에 한식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맛과 편리함의 가치까지 제공하겠다는 철학이 담겨있다.
대표 제품으로 출시 40주년을 맞은 ‘양반김’과 30여 년 동안 한결같이 국민의 식탁을 책임져온 ‘양반죽’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밥, 국탕찌개, 떡을 비롯해 김치, 적전류, 전통음료까지 맛과 영양이 풍부한 ‘한식 한 상 차림’을 간편하게 차려낼 수 있다.
양반김이 조미김 시장에서 1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동원F&B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원초감별사' 제도가 꼽힌다. 원초감별사는 김 포자를 뿌릴 때부터 원초를 관리하며 수확기에 일일이 산지를 돌면서 원초를 수매한다. 김의 품질을 좌우하는 것은 얼마나 좋은 원초를 선별해 확보하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원초는 바다에서 자라나 가공되기 전까지의 김의 원재료를 말한다. 동원F&B는 ‘좋은 김은 좋은 원초에서 나온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김 고유의 향을 살리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좋은 원초로 고유의 향을 유지시켜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또 양반김은 가장 좋은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고급 원초를 골라 두 번을 굽는 공정을 거친다. 업계 최초로 알루미늄 포장지를 김에 도입해 산소와 빛의 투과도를 줄였다.
양반김의 높은 품질은 해외 수출로 이어졌다. 양반김은 현재 일본, 태국, 미국 등 30여 개국으로 수출 중이다. 2016년부터는 할랄 식품 인증을 획득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무슬림 국가로도 수출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 식품인 부각을 재해석한 ‘양반 김부각’이 미국, 일본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992년에 처음 출시한 동원F&B의 양반죽도 대표 제품이다. ‘상품죽’이라는 카테고리 자체가 전무했던 당시 동원F&B는 ‘참치죽’을 선보이며 죽의 대중화와 산업화에 나섰다. 이후 ‘전복죽’이 인기를 얻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고 뒤이어 ‘야채죽’, ‘밤단팥죽’ 등 다양한 제품을 내놓으며 시장 지위를 공고히 했다.
지난해 양반죽의 누적 판매량은 10억개를 돌파했다. 높이 7㎝·지름 12㎝·용량 287.5g의 양반죽을 일렬로 배치하면 지구를 약 3바퀴 돌 수 있을 정도의 수량이다.
양반죽의 인기 비결은 원재료의 품질과 한식 노하우에 있다. 신선한 100% 국내산 찹쌀과 멥쌀을 함께 사용했다.또 저어가며 끓이는 한식의 전통 조리법을 구현했다. 현재 양반죽은 총 20여 가지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2001년부터 수출을 시작해 현재는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동원F&B는 새로운 슬로건인 ‘한식 맛의 오리지널. 양반’을 전방위적으로 알리기 위해 브랜드 통합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양반의 새로운 철학을 알리고 있다. 또 광고 영상도 제작,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양반 브랜드를 알려갈 계획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지난 40년간 양반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바탕으로 국내 대표 한식 브랜드로 성장했다"며 "이젠 국내를 넘어 해외에도 양반 브랜드를 통해 한식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