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막장 '왔다! KB', 새 주인공은 '이사회'

  • 2014.09.17(수) 16:18

일부 사외이사들 임 회장 해임에 반발…해임 여부 불투명
해임안 부결되면 다시 진흙탕…금융당국이 역풍 맞을 수도

KB금융 사태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고 있다.

임영록 KB금융 회장이 자진 사퇴를 거부한 가운데 KB금융 일부 사외이사들이 해임안에 반대 목소리를 내면서 KB금융 사태가 다시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임 회장이 직무정지 징계에 대한 가처분 신청과 함께 행정소송에 나서면서 금융당국과 외나무다리에서 승부를 가리게 됐다.

 


◇ 임 회장, 행정소송…갈 때까지 간다

임 회장은 지난 16일 서울행정법원에 금융위원회가 내린 ‘직무정지’ 징계 처분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과 함께 본안 소송을 접수했다.


임 회장의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은 금융당국과 전면전에 나서겠다는 의지다. 실제로 금융권 수장이 당국의 제재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임 회장은 KB금융 이사회의 자진 사퇴 권고도 사실상 거부했다. 


그러면서 KB금융 이사회의 선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B금융 이사회는 17일 저녁 간담회를 열고 임 회장 해임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KB금융 이사회는 이미 임 회장에게 자진 사퇴를 권고한 바 있어 해임 절차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대체적이었다.

◇ 일부 사외이사들 관치금융 ‘반발’

하지만 KB금융 이사회에서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일부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임 회장의 해임이 부당하다면서 당국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공식화되고 있어서다.

KB금융 사외이사인 김영진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임 회장의 해임 건에 대해 “명백한 관치로, KB를 망하게 하려는 시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교수 외에도 조재호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일부 사외이사들도 비슷한 생각인 것으로 전해진다.

임 회장이 본인에 대한 해임 안건을 쉽게 통과시키지 못할 것이란 이사회 분위기를 간파하고 자진 사퇴를 거부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임 회장이 이미 몇몇 사외이사들에 대한 설득 작업을 마친 게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 금융당국 맞서 반란 일으킬까

사실 KB금융 이사회는 대부분 임 회장의 라인들이다. 실제로 임 회장은 이건호 국민은행장을 KB금융지주 이사회에서 아예 제외하는 등 이사회 멤버 10명 가운데 본인을 제외한 9명을 자신의 입맛에 맞는 사외이사들로 채웠다.

금융권에선 그럼에도 금융위가 '직무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린 만큼 KB금융 이사회도 어쩔 수 없이 임 회장을 내칠 수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최수현 금감원장에 이어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이경재 KB금융 이사회 의장을 직접 만나 직간접으로 압박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임 회장과 일부 사외이사들이 관치금융을 내세워 반발하면서 KB금융 사태는 또다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KB금융 이사회는 19일 이사회를 열어 해임안을 표결에 부칠 방침이지만, 일부 사외이사들이 반발하면서 결과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 '외나무 대결' 어느 한쪽은 치명타

만약 KB금융 이사회에서 임 회장에 대한 해임 건이 부결되면 KB금융 사태는 다시 걷잡을 수 없는 국면으로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당국과 임 회장 그리고 이사회가 더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KB금융 조직 전반이 당분간 아노미 상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임 회장의 직무정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오히려 금융당국이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조기 진화를 위해 무리수를 뒀다는 평가와 함께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최수현 금감원장의 책임론이 거세게 불거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임 회장의 행정소송에 맞서 금감원과 함께 법무팀을 꾸려 대응에 나섰다. KB금융 이사회가 계속 임 회장을 감싸고 돌면 이사회 역시 배임으로 고소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임 회장과 당국이 전면전에 나서면서 어느 한쪽은 회복하기 어려운 치명타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