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남석우의 모못돈]스펙 쌓았다면 '정보수집'

  • 2018.02.20(화) 15:09

모르면 못받는 돈-정부 정책자금 해부

현 정부 정책의 1순위는 '일자리 창출'이다. 이를 위해 고용의 88%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고용정책을 개발해 실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어느때보다 창업, 중소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부 지원이 예상된다.

 

하지만 정부 지원자금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게 아니다. 정부 부처별, 지자체별로 분산돼 있는 정책자금은 개념도 어렵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이해하기도 어렵다.

 

이에 따라 정부 기업지원제도에 대한 현장 컨설팅, 취업매칭을 위한 기업지원제도 교육을 하고 있는 한울C&A 남석우 대표 칼럼을 게재한다. 정부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실시하는 R&D사업과 고용지원, 정책자금 및 인증제도까지 알기쉽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편집자]

 


앞서 몇차례 칼럼을 통해 스타트업, 벤처, 중소기업이 정부 지원제도 수혜를 받기 위해 부설연구소 설립, 벤처기업 확인, ISO인증 도입 등 기본적인 스펙을 쌓을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물론 언급한 3가지 외에도 산업분야에 따라 추가로 필요한 인증이나 제도적인 요건이 있을 수 있다. 또 기본 스펙을 갖추었다해도 곧바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제부터 중요한 것은 '정보'다. 

 

기업에 맞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지원제도가 무엇이 있는지를 잘 찾아야 한다. 특히 기술이나 제품개발을 위해 R&D(연구개발) 지원을 신청할지, 기업경영을 위한 운영 또는 시설자금을 지원 받을 것인지, 판로개척 자금을 지원받을 것인지, 기업의 현재 상황과 미래 계획에 맞게 플랜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기본적인 방향을 정했다 하더라도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기업지원제도를 적시에 활용하기는 쉽지않다. 이에 기업 경영자들이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제도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홈페이지를 몇곳을 소개한다.

 

첫번째는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기업마당(http://www.bizinfo.go.kr/com/fun/selectCmmnSSOToken.do)'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한다.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460여곳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분야, 지역, 기업형태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이 가능해 기업지원제도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살펴봐야 하는 사이트다.

 

크게 정책마당, 소식마당, 자료마당, 고객마당 카테고리로 구분해 비교적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정보와 자료를 안내하고 있다. 회원가입을 한뒤 기업의 현황을 기재하면 맞춤형으로 필요한 정보를 문자 등으로 제공해 주는 기능까지 갖고 있다.

 

또 소식마당 코너에서는 정부부처나 지자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업지원제도 교육과 세미나 일정을 파악할 수 있다.

 

두번째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고, 수출기업에게 매우 유용한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http://www.exportcenter.go.kr/main.jsp)'이다.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수출시장에 대한 정보나 해외규격인증에 대한 정보, 수출지원사업 등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특히 수출비중이 큰 중국에 대한 차별화된 정보가 제공된다. 이 사이트에서도 수출기업의 상황에 맞는 지원사업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세번째는 국가기술표준원이 운영하는 'e-나라표준인증(https://standard.go.kr/KSCI/portalindex.do)'이다.

 


 

e나라표준인증은 정부부처별로 운영중인 표준·인증 관련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기 위해 '국가 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2011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정부부처의 법정의무인증 71개와 법정임의인증 104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기업이 사업을 하기 위해 필수적인 인증과 혜택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다만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정부부처나 기관의 사이트를 추가로 살펴봐야 하는 단점도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