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9일 여신전문금융업계(카드·리스·할부금융·신기술금융) CEO(최고경영자) 간담회에서 "수익은 저성장세인데 마케팅비용은 해마다 10% 넘게 증가하는 카드사의 고비용 마케팅 관행은 업계와 당국이 줄탁동시 노력으로 고쳐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줄탁동시(啐啄同時). 닭이 알을 깔 때에 알속의 병아리가 껍질을 깨뜨리고 나오기 위하여 껍질 안에서 쪼는 것을 줄이라 하고 어미 닭이 밖에서 쪼아 깨뜨리는 것을 탁이라 한다.
은성수 위원장은 이날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카드사의 고비용 마케팅 관행 개선을 촉구했다. 그는 "저성장 시대, 낮은 수익구조, 경쟁 심화 등 불리해진 경영여건 속에서 현재와 같은 고비용 영업구조가 지속 가능한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 증가율은 2016년 10.8%, 2017년 13.7%, 2018년 10.3%에 달했다. 특히 가맹점 수수료 중 마케팅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48%, 52%, 55%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반해 수익 증가율은 각각 2.3%, 6.4%, 4.8%에 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