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dn.bizwatch.co.kr/news/photo/2020/02/05/abbe211814eb0b95294be9a4ebf84998.jpg)
정부가 노후화된 선박 교체를 위해 8200억원을 지원한다.
금융위원회와 해양수산부는 5일 제2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지원대상은 노후화된 여객선과 화물선박으로 선령제한이 임박한 선박을 우선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연안여객선에 6089억원, 내항화물선에 2142억원 등 8200억원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노후선박 59척의 교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에는 연안여객선 166척, 내항화물선 2013척이 운항 중이다. 하지만 여객·화물선박 해운사의 영세한 재무구조로 노후선박 교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 정책으로 선박대금의 60%는 민간금융회사가 선순위 대출로 공급한다. 산업은행이 후순위펀드로 20%를 책임지며, 나머지 20%는 해운사가 자체 부담한다.
선박대금의 50%를 해운사가 부담하거나 직접 돈을 빌려야 했던 기존 선박금융과 비교해 초기 자금부담이 줄어든다.
지원금을 받은 해운사는 선순위 60%에 대해 1년 거치 후 15년간 원리금을 균등분할 상환하고, 후순위 20%는 만기에 한꺼번에 갚으면 된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지원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부터 노후화된 선박의 교체 발주가 시작될 수 있도록 속도감있게 정책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