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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여객·화물선 교체 8200억 지원

  • 2020.02.05(수) 17:37

선박대금 최대 80%까지…노후선박 59척 가능

은성수(사진 가운데) 금융위원장이 5일 목포 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열린 해운·중소조선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정부가 노후화된 선박 교체를 위해 8200억원을 지원한다.

금융위원회와 해양수산부는 5일 제2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지원대상은 노후화된 여객선과 화물선박으로 선령제한이 임박한 선박을 우선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연안여객선에 6089억원, 내항화물선에 2142억원 등 8200억원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노후선박 59척의 교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에는 연안여객선 166척, 내항화물선 2013척이 운항 중이다. 하지만 여객·화물선박 해운사의 영세한 재무구조로 노후선박 교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 정책으로 선박대금의 60%는 민간금융회사가 선순위 대출로 공급한다. 산업은행이 후순위펀드로 20%를 책임지며, 나머지 20%는 해운사가 자체 부담한다.

선박대금의 50%를 해운사가 부담하거나 직접 돈을 빌려야 했던 기존 선박금융과 비교해 초기 자금부담이 줄어든다.

지원금을 받은 해운사는 선순위 60%에 대해 1년 거치 후 15년간 원리금을 균등분할 상환하고, 후순위 20%는 만기에 한꺼번에 갚으면 된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지원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부터 노후화된 선박의 교체 발주가 시작될 수 있도록 속도감있게 정책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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