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동부LED 법정관리, '산은 vs 동부' 다시 갈등

  • 2014.10.06(월) 11:15

산은 주도 패키지딜 무산 책임 공방
동부LED 법정관리 원인 놓고 설전

 

동부그룹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다시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동부LED 법정관리를 둘러싼 원인공방이 벌어지는가 하면 동부제철 인천공장을 포함한 이른바 패키지딜의 무산 이유를 놓고 설전이 벌어지는 모습이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산업은행. 동부LED 법정관리가 산업은행이 주도한 패키지딜의 무산에서 비롯됐다는 시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5일 '동부LED 법정관리 신청관련 자료'를 통해 동부그룹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동부그룹은 공식적인 반응은 자제하면서도 억울한 측면이 있다는 입장이다.

 

◇ 패키지딜 무산 놓고 설전

 

산업은행은 패키지딜의 실패는 매각자산에 대한 관심이 낮은 데다 동부그룹이 협조하지 않은 게 원인이었다는 입장이다. 동부제철 인천공장과 당진발전은 자산가치가 낮아 투자자 모집이 곤란했고, 포스코 역시 포기한 것이란 설명이다.

 

또 이 과정에서 동부그룹이 매각방식과 가격에 대한 지속적인 이의제기로 매각을 어렵게 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동부의 생각은 다르다. 작년 하반기 동부제철이 유동성 보강을 위해 인천공장 지분 절반 가량을 재무적투자자(FI)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산업은행이 11월 사전적 구조조정을 명분으로 인천공장 전체 매각을 요구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산은은 SPC 매각방식을 제안, 매각권한을 모두 가졌고 이후에도 매각방식을 계속 변경하다 올 2월 동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패키지딜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는 주장이다.

 

동부는 산은의 패키지딜이 포스코의 거부로 실패하면서 결국 구조조정을 위한 시간만 허비했다는 입장이다. 동부 관계자는 "동부그룹의 비협조때문에 패키지딜이 무산됐다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동부제철 인천공장에 중국기업들의 관심이 있었다는 부분에 대한 주장도 엇갈린다. 산은은 자문사를 통해 중국, 대만 업체들이 관심이 없다는 점을 지난해말부터 수처례 확인했다는 입장이다. 또 직·간접적으로 산은 앞으로 인수의향을 타진한 업체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동부그룹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올 3월중순 보산강철, 수도강철, 사강그룹, 안산강철, 대만CSC 등이 인수합병(M&A) 중개업체 등을 통해 인천공장에 관심을 표명해왔다는 설명이다.

 

동부는 이들 회사가 산은의 패키지딜 추진이 공론화되며 인수의사를 접었다는 주장이다. 특히 산은이 포스코에 배타적 우선협상권을 부여해 수의계약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이들 업체들이 산은에 인수의향을 타진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기대할 수 없는 일이었다는 설명이다.

 

◇ 동부LED 법정관리, 원인공방

 

동부LED의 법정관리를 둘러싼 갈등도 첨예해지고 있다. 산은은 동부LED의 법정관리는 패키지딜 무산이 아니라 경영부실 때문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동부LED의 매출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동부측이 주장하는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는 설명이다.

 

산은은 동부LED의 영업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도 채권회수가 아닌 유동성 확보를 위한 지원을 했다고 주장했다. 동부LED 신규투자 유치와 삼성전자 납품계약 성사시 다른 채권단을 설득하기 위해 3월이후 도래한 차입금의 원금상환을 유예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동부LED가 그룹의 지원을 받지 못했고, 삼성전자 납품도 무산돼 투자유치에 실패하면서 자발적으로 법정관리 신청을 통보해 왔다는 것이 산은의 입장이다.

 

동부그룹은 동부LED의 법정관리가 자발적이라기보다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동부LED는 동부그룹 인수이전 법정관리 여파로 실적이 악화된 상황이었지만 이후 김준기 회장과 동부하이텍 등 계열사들의 지원으로 매년 100억원씩 차입금을 상환하는 등 경영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왔다고 동부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로의 LED 납품 역시 임박한 상황이었고, 산업은행뿐 아니라 다른 채권은행들 역시 차입금 만기연장을 해줬다는 것이 동부의 입장이다.

 

하지만 포스코의 패키지딜 포기 선언과 산업은행의 동부제철 자율협약 공표 등으로 동부 계열사 신용등급이 잇따라 투기등급으로 강등되면서 어려움이 커졌다는 설명이다. 안정적인 공급처를 원하는 삼성전자에서 납품건을 보류했고, 동부LED는 차입금 만기연장 실패로 어려움에 처했다는 지적이다.

 

동부는 김준기 회장을 비롯한 계열사들의 지원여력이 없어 외부매각을 추진했지만 실패했고, 마지막으로 산업은행에 워크아웃을 요청했으나 거부되면서 불가피하게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동부 관계자는 "회사의 이익을 위해 자발적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