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GS 인사]GS리테일 대표, 삼촌 허승조→조카 허연수

  • 2015.12.01(화) 15:32

GS에너지 대표 하영봉, GS E&R 및 GS EPS 대표 손영기
허승조·나완배 부회장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 대신 조카인 허연수 GS리테일 사장이 대표이사 자리를 맡게됐다.

 

GS그룹은 1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6년도 임원인사를 발표했다. 올해는 ▲대표이사 이동 2명 및 신규선임 2명 ▲부사장 승진 6명 ▲전무 승진 9명 ▲상무 신규선임 25명 ▲이동 2명 등 총 46명에 대한 인사가 이뤄졌다.

 

이번 인사는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강조하고 있는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구축’과 맥을 같이한다는 게 GS측 설명이다. 허 회장은 최근 “환경변화를 적기에 포착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불확실성 속에 숨겨진 기회나 시너지를 모색하고,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미래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

GS리테일 대표이사로 선임된 허연수 사장은 고 허만정 창업주의 넷째아들인 허신구 GS리테일 명예회장의 아들이다. LG상사 전기전자컴퓨터과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지난 2003년 GS리테일 신규점기획담당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 GS리테일 대형마트 점장과 편의점 사업부 영업부문장, 전사 상품구매 본부장에 이어 주력인 편의점 사업부 대표 등 경험을 쌓았다.

 

또 하영봉 GS E&R 대표이사 사장이 GS에너지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기고, GS파워 손영기 사장이 GS E&R 및 GS EPS 대표이사를 겸직하게 된다. GS파워 대표이사 자리는 GS칼텍스 서플라이&트레이딩 본부장인 김응식 부사장이 맡는다.

 

하영봉 사장은 GS그룹이 지난해 인수한 GS E&R의 대표를 맡아 조직 안정화와 발전사업 확대에 집중했다. 에너지 전문 기업인 GS에너지를 맡아 계열사들과의 역량을 결집해 신재생에너지 및 국내외 자원개발, 각종 에너지·발전 관련 사업을 이끌게 된다.

 

손영기 사장은 그룹의 신성장동력인 바이오매스 사업을 책임진다. 그룹 내 발전사업 전문가로 GS칼텍스의 신사업 부문을 비롯해 GS파워에서 가스와 전력, 발전사업 등을 두루 경험했다. 내년 준공 예정인 민간기업 최초의 대규모 화력발전소인 GS동해전력의 안정된 사업화와 GS EPS가 운영하고 있는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그룹의 신규 성장 사업으로 자리잡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김응식 부사장은 GS칼텍스의 핵심인 윤활유사업본부장 및 서플라이&트레이딩본부장 경험을 바탕으로 GS파워를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 하영봉 GS에너지 대표(왼쪽), 손영기 GS E&R 겸 GS EPS 대표(가운데), 김응식 GS파워 대표(오른쪽)

 

승진 인사로는 GS칼텍스 싱가포르법인장 이영환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 김응식 부사장을 대신해 서플라이&트레이딩 본부장을 맡는다. GS칼텍스 대외협력실장 김기태 전무와 정유영업본부장 정원헌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GS리테일 SM사업부장 권붕주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수퍼사업부 대표를, 경영정보부문장 김용원 전무도 부사장으로 한 계단 승진했다. GS E&R의 경영지원본부장(CFO) 김석환 전무도 부사장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GS홈쇼핑 백정희 상무가 내부승진을 통해 여성임원으로 선임됐다.

 

GS 관계자는 “계열사 간 시너지를 높이고 임원 개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표이사 전환배치 및 임원 전배, 내부승진을 통한 여성임원 발탁 등 조직의 변화를 꾀했다”며 “특히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인 발전회사들은 과감한 변화를 주어 새로운 도약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허승조 부회장과 함께 나완배 GS에너지 부회장도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회사 경영에 대한 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다음은 GS그룹 임원 인사 명단(GS건설 제외)

 

◇대표이사 전보
▲하영봉(河英鳳) GS에너지 대표이사 사장
▲손영기(孫榮基) GS EPS 및 GS E&R 대표이사 사장
▲허연수(許秊秀) GS리테일 대표이사 사장
▲김응식(金應植) GS파워 대표이사 부사장

 

◇부사장 승진
▲김기태(金琦泰) GS칼텍스 대외협력실장
▲이영환(李英煥) GS칼텍스 서플라이&트레이딩본부장
▲정원헌(鄭遠憲) GS칼텍스 정유영업본부장
▲권붕주(權朋周) GS리테일 수퍼사업부 대표
▲김용원(金龍源) GS리테일 경영정보부문장
▲김석환(金碩煥) GS E&R 경영지원본부장

 

◇전무 승진
▲신승수(申承秀) GS칼텍스 기술부문장
▲허준홍(許準烘) GS칼텍스 법인사업부문장

 

◇상무 신규선임
▲강신덕(姜信悳) GS에너지 감사실장
▲진형로(秦炯老) GS에너지 E&P사업부문장
▲이정욱(李楨旭) GS에너지 경영기획실장
▲허서홍(許瑞烘) GS에너지 전력/집단에너지사업부문장
▲심성도(沈成桃) GS에너지 경영지원부문장
▲김상현(金尙鉉) GS칼텍스 기획조정부문장
▲문정윤(金尙鉉) GS칼텍스 자금부문장
▲임현호(林賢鎬) GS칼텍스 정비부문장
▲장혁수(張赫洙) GS칼텍스 원유/제품부문장
▲허우영(許祐榮) GS칼텍스 영남소매사업부문장
▲김응환(金應煥) GS칼텍스 신사업부문장
▲김성기(金成起)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2부문장
▲김경환(金敬桓) GS리테일 디지털사업부문장
▲백정희(白貞姬) GS리테일 브랜드사업부장

 

◇이동
▲유재영(劉載英) GS EPS 상무→GS칼텍스 경리부문장
▲윤길상(尹吉相) GS칼텍스 상무→GS EPS 경영관리부문장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