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말레이시아 국영석유회사 페트로나스(Petronas)사가 지난 2012년 6월 발주한 FLNG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명명식에는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과 페트로나스사 완 즐키플리 완 아리핀(Datuk Wan Zulkiflee Wan Ariffin) 회장을 비롯한 내외귀빈 100명이 참석했다.
완 아리핀 회장의 부인 아주라 아흐마드 타주딘(Azura Ahmad Tajuddin) 여사가 대모(代母) 역할을 맡았고, 설비명은 ‘PFLNG 사투(PFLNG SATU)' 로 정해졌다.
페트로나스 FLNG는 세계 최초로 신조된 FLNG라는 상징성을 갖는다. 심해에 묻힌 액화천연가스를 채굴한 뒤 이를 정제하고 액화하면서 저장과 하역까지 자체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최첨단 전문설비가 최초로 실전에 투입된다는 점 때문에 조선·해양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페트로나스 FLNG는 길이 365m 폭 60m 규모로 에펠탑을 눕혀 놓은 것보다 길다. 면적은 축구장 3.6배에 달한다. FLNG 상부에 설치된 LNG 생산구조물 무게만 4만6000톤이며 선체(Hull) 부분에는 최대 18만㎥의 액화천연가스와 2만㎥의 컨덴세이트(가스전에서 나오는 원유)를 저장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시도된 FLNG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회사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LNG 기술력을 총동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전 세계 조선소 중 가장 많은 LNG선을 수주 및 인도한 경험을 갖고 있다. 또 진화된 설비인 재기화(Re-gasification) 설비 분야에서도 현존하는 모든 선종을 수주했다.
페트로나스 FLNG는 오는 4월 말 선주측에 최종인도될 예정이다. 인도 후에는 말레이시아 사라와크주 북서부 해역에 위치한 카노윗 유전에 투입되어 연간 최대 120만 톤에 달하는 액화천연가스를 생산할 계획이다.
‘바다의 LNG공장’으로 불리는 FLNG는 기존 해양가스전의 LNG 생산방식에 비해 비용, 생산 절차, 이동성 면에서 장점이 뚜렷하다. 기존에는 고정식 해양 채굴설비에서 생산한 가스를 장거리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으로 보낸 뒤, 별도의 육상시설에서 액화 및 저장 단계를 거쳐야 했다.
▲ 지난 4일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오른쪽 두번째), 페트로나스사 회장 부인인 아주라 아흐마드 타주딘 (Azura Ahmad Tajuddin·오른쪽 세번째) 여사, 페트로나스사 완 즐키플리 완 아라핀 (Datuk Wan Zulkiflee Wan Ariffin·오른쪽 네번째) 회장 등이 참석해 “PFLNG SATU “명명식을 축하하고 있다. |
FLNG는 천연가스 생산~하역에 필요한 모든 설비를 갖추고, 가스전 위에 계류하면서 가스생산을 일괄처리할 수 있어 기존의 육상 액화·저장 설비, 파이프라인 등 대규모 설비의 건설 및 관리가 불필요한 혁신적인 설비다.
또 해상에서 LNG를 하역할 수 있어 기존 방식보다 운반 절차가 간편하고 고정식 채굴 설비와 달리 이동이 가능해 하나의 가스전 생산이 완료되면 다른 가스전으로 이동하여 LNG를 생산할 수 있는 점도 FLNG의 장점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FLNG는 해상에서 생산, 액화, 정제, 저장 및 하역 등 모든 것을 한 곳에 모아둔 All in One 콘셉트의 설비다”며 “FLNG는 기존의 게임을 바꾸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