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이 한진해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로 촉발된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1000억원을 조달키로 했다.
한진그룹은 6일 대책회의를 열어 조양호 회장이 사재 400억원을 출연하는 한편, 롱비치 터미널 등 해외 터미널 지분 및 대여금 채권을 담보로 600억원을 유동화하는 등 총 1000억원을 조달·지원해 한진해운 컨테이너 하역 정상화에 나서기로 결정했다고 밝혓다.
그룹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이미 법원의 관리 아래 들어가 있지만 그룹 차원에서 수출입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들어간 뒤 선박 운항과 항만 하역작업 중단으로 화주들의 사업까지 차질을 빚는 후폭풍이 거세져서다. 이 때문에 법정관리 결정 전 채권단이 받아들이지 못한 자구안을 내놓은 한진그룹에 '책임론'이 불거진 상태였다.
앞서 이날 아침 정부와 새누리당은 한진그룹이 담보를 제공할 경우 1000억원 이상의 장기저리자금을 즉각 제공하겠다는 조건부 지원안을 결정했다. 한진그룹의 자금조달안 결정은 이 같은 당정 결정에 보조를 맞춘 것이다.
▲ 그래픽/김용민 기자 kym5380@ |
한진그룹은 이번 자금 지원 이외에도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계열사를 통한 물류 처리 및 수송 지원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진의 경우 비상 태스크팀(Task Team)을 구성해 즉각적인 해상화물 하역처리 및 긴급화물 항공편 대체 수송 등의 방안 등을 마련하했으며, 부산신항만 한진터미널에 접안한 한진해운 선박에서 5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분량의 화물 하역작업을 지원했다.
또 하역된 화물을 철도나 육로를 통해 수도권 컨테이너 물류거점인 의왕 기지까지 수송 중이며, 화주들에게 실시간으로 화물 위치 정보를 제공해 물류 차질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그룹 측은 밝혔다.
대한항공은 비상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긴급 화물 수송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가용할 수 있는 화물기를 최대한 동원해 물류대란 해결에 동참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