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미약품, 스위스 바젤서 유럽 진출 속도 낸다

  • 2022.10.31(월) 16:01

미국 보스턴 이어 유럽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에 거점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미국·유럽 중심 '개방형 혁신'

한미약품이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의 메카로 손꼽히는 스위스 바젤에 오픈 이노베이션 거점을 마련하고 유럽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한미약품은 유럽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인 스위스 바젤 이노베이션 파크(Switzerland Innovation Park, SIP)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를 구축했다고 31일 밝혔다. 

한미약품이 스위스 바젤에 설립한 오픈이노베이션센터. /사진=한미약품

유럽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스위스 바젤은 로슈(Roche),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 바이엘(Bayer), 론자(Lonza) 등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700여개의 생명과학 및 바이오텍 회사들이 모여있는 유럽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다. 바젤에서는 3만1000명 이상의 산학 연구인력이 다양한 치료 영역에서 선도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채롭고 집약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탄탄한 바이오 헬스케어 생태계가 조성돼 있어 유럽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한미약품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스위스 바젤 투자청과 지난 1월 파트너십을 맺고 가동 중인 헬스케어 엑셀러레이터 '바젤론치'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다. 바젤론치는 스위스 바젤 주정부가 제약사·스타트업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투자, 네트워크 기회 및 사업 자문 등의 폭넓은 지원을 제공하는 헬스케어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다.

회사는 스위스 바젤 투자청으로부터 올해부터 3년 동안 △글로벌제약사‧바이오텍 등과 네트워킹 지원 △원료의약품∙완제의약품 바이어 물색 지원 △스위스‧유럽 내 우수한 스타트업 물색 지원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킹 지원 △현지 법인 및 사무소 설립 시 관련 로펌‧전문가 연계 지원 △스위스 이노베이션 파크(SIP) 내 상시 활용가능한 두 개의 사무공간(Flex Desk) 제공 등의 혜택을 받는다.

한미약품은 이번 유럽 거점 확보를 통해 유럽암학회(ESMO), 유럽당뇨학회(EASD), 유럽간학회(EASL) 등 주요 국제학회에서 더욱 활발하게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회사는 앞서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유럽임상영양대사학회(ESPEN)에서 월 1회 투여 제형으로 개발중인 단장증후군 치료 신약 LAPSGLP-2 analog(HM15912)의 글로벌 임상2상과 에페글레나타이드(LAPSExd4 analog) 및 HM15912 병용 염증성장질환(IBD)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확인한 전임상 2건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미약품이 해외에 거점을 마련한 건 지난 2020년 미국 보스턴 CIC(Cambridge Innovation Center) 이후 두 번째다. 한미약품은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을 주도하는 유럽의 중심축인 스위스와 북미 시장의 중심축인 미국 거점을 기반으로 선진 제약바이오 기업들과의 네트워크 및 협력을 확대하고, 라이선스 인 앤 아웃(IN & OUT) 파트너십을 보다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차세대 신약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스위스 바젤에 글로벌 진출 거점을 마련하게 돼 뜻깊다"며 "이 바이오 클러스터에 있는 혁신 바이오기업들과 협업 모델을 구축해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있는 질병 치료제와 차세대 항암 및 희귀질환 치료제를 선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