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화에어로 인적분할 단행...방산기업으로 재편 완료

  • 2024.04.05(금) 11:02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오션-한화시스템 3사 중심
비 방산 분야도 경영 효율성과 기업가치 극대화할 것

한화그룹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방산 부문과 민수 부문을 인적분할한다. 이번 인적분할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사실상 방산사업 구조 재편을 완성하게 됐다.

인적분할로 신설되는 법인인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가칭) 지주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가지고 있던 한화정밀기계, 한화비전을 100% 자회사로 두게 된다. 분할 완료 후 한화그룹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지분을 각각 33.95% 보유하게 된다.

/그래픽=비즈워치.

김동관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방산' 중심으로 출항

5일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각자대표를 맡고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분할로 명실상부 국내 최대 방산 기업으로 다시 태어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오션-한화시스템 3사 중심의 방산기업 재편으로 김 부회장은 방산 부문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게 됐다.

이번 사업구조 재편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전망이다. 한화그룹은 인적분할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미칠 효과에 대해 "방산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해 지상과 해양, 우주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글로벌 종합 방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2년 11월 한화디펜스, 2023년 4월에는 한화그룹 방산부문을 흡수 합병하며 방산 계열사를 통합했다. 지난해 5월에는 한화오션을 인수하며 해양 방산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켰다. 이번 인적분할로 사실상 방산사업 구조 재편을 완성하게 됐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방산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해 기업가치와 주주 가치 모두 제고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래픽=비즈워치.

한화, 비방산 분야도 경영 효율성과 기업가치 극대화할 것

한화그룹은 한화비전과 한화정밀기계를 품고 태어나는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가 독자 경영을 통해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의 자회사인 한화비전은 차세대 사이버 보안, 인공지능(AI), 클라우드 기술의 선두주자다. 한화비전은 2년 연속 연 매출 1조원을 달성하며 견실한 실적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 다른 자회사인 한화정밀기계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ALD(원자층증착) 장비를 개발해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납품했다. 현재는 인공지능(AI) 시대를 이끌 HBM(고대역폭 메모리)용 신공정 장비 ‘하이브리드 본더’ 개발을 본격 추진해 미래 시장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한화그룹은 "방산 분야는 아니지만 경쟁력 있는 회사를 하나로 모아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주주 가치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신설법인의 분할 비율은 9:1이다. 이날 이사회결의 후 임시주주총회와 분할 신주 배정을 거쳐 9월경 기업분할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후 민수 부문 지주사인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은 분할 재상장 후 한화비전과 합병해 사업 지주사로 새롭게 출발한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