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차·기아, 인도산 배터리 탑재 전기차 생산한다

  • 2024.04.08(월) 14:00

엑사이드 에너지와 협약…올 연말 LFP 배터리셀 시험 양산
가격 경쟁력 확보·배터리 공급망 안정화 등 다양한 이점

./그래픽=비즈워치

현대자동차·기아가 인도 전용 전기차 모델에 현지 기업이 생산하는 배터리를 탑재한다. 전기차 가격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현지 생산 제품으로 적용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인도 전용 전기차에는 LFP 배터리셀이 들어갈 전망이다.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은 "인도는 향후 전동화 확대가 기대되는 중요한 시장으로 초기에 배터리 현지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도 제품으로 인도 시장 정조준

현대차·기아는 남양연구소에서 인도의 배터리 전문기업 엑사이드 에너지(Exide Energy)와 인도 전용 EV 차량의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75년 업력의 배터리 전문 기업 엑사이드가 지난 2022년 설립한 자회사다.  

이번 협약은 성공적인 인도 전용 전기차 출시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의 일환이다. 양사는 △현대차∙기아 전용 배터리셀을 개발 및 생산하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을 협약에 담았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셀을 개발에 착수한다. LFP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등 삼원계 배터리보다 저렴하고, 열화현상이 적어 수명도 길다. LFP 배터리셀은 이르면 올해 연말께 선행 양산된다. 현대차∙기아 인도 생산거점에 공급되며 향후 출시될 인도시장 전용 전기차에 탑재된다. 

이 모델은 현지 생산 배터리가 탑재되는 최초의 전기차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품질 확보를 위해 개발에서 양산까지 엑사이드 에너지와 협력한다. 또한 인도 정부의 전동화 정책에 대한 공동대응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엑사이드 에너지가 성공적으로 LFP 배터리셀 양산에 성공하면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공급망을 한층 안정화하게 된다.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도 있다. 인도 소비자들에게는 자국 생산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라는 점을 강조할 수도 있다.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좌측부터 현대차∙기아 전동화부품구매사업부 정덕교 상무, 엑사이드 에너지 CEO 만다르 브이 데오,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사진=현대차그룹

세계 3대 완성차 시장인 인도는 현대차∙기아가 글로벌 2위(판매 기준) 도약을 위해 꼭 잡아야 하는 시장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경쟁력 있는 전기차 모델을 선보여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6개 전기차 모델을 투입, 기아는 내년부터 현지에 최적화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할 구상이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2033년까지 약 2000억 루피(약3조25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현지 전기차 생산 시설과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다. 전기차 충전소도 대폭 늘릴 방침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