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2015 자산명품]현대증권, 온라인 펀드슈퍼 ‘최강자’

  • 2015.11.30(월) 17:45

able펀드마켓…펀드라인업 2100여개 업계 최다
간편 펀드 쇼핑에 전문가 상담서비스까지 제공

온라인펀드 시장 성장세가 매섭다. 금융위기 이후 급감했던 온라인펀드 시장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했고 지난해부터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온라인펀드를 판매하는 하는 증권사들도 온라인펀드를 판매하는 펀드슈퍼마켓을 속속 선보이며 침체됐던 펀드시장에 힘을 불어넣었다.

 

현대증권도 지난해 3월 온라인펀드 시장에 진출한 후 1년반 사이 업계 최다 수준의 펀드 라인업을 갖추며 최고의 펀드슈퍼마켓 자리를 노리고 있다. 현대증권의 'able(에이블)펀드마켓'은 다양한 상품군 외에 꼼꼼한 검색 인프라와 전문적인 상담서비스까지 제공하면서 온라인펀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 최다 펀드에 검색도 '척척'


▲ 윤경은 현대증권 사장

펀드슈퍼마켓은 마트에 진열된 상품처럼 다양한 펀드 상품을 한 곳에 모아 고객이 선호하는 유형의 펀드를 비교해 살 수 있는 서비스다. 편의성은 물론 저렴한 판매보수와 수수료가 매력포인트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펀드슈퍼마켓 덕분에 온라인펀드시장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온라인펀드 구매의 여러 장점들이 부각되면서 투자자들도 온라인펀드 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실제 전체 공모펀드 대비 온라인펀드 수 비중은 68.7%에 달한다. 설정액 비중은 아직 크지 않지만 모바일 및 인터넷 활용도가 높아지는 트렌드와 맞물려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현대증권 역시 지난해 3월 'able펀드마켓'을 선보이며 온라인펀드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able펀드마켓은 값싼 수수료와 다양한 상품뿐만 아니라 판매펀드가 2100여개에 달하며 업계 최다 수준의 펀드 라인업을 자랑한다.

 

기존 펀드시장이 운용사 등 공급자 중심이었다면 펀드 슈퍼마켓에서는 직접 펀드 투자자가 비교 및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펀드의 수와 다양한 분류를 통한 검색의 편리성 등이 핵심이다. 현대증권이 업계 최대 규모의 펀드라인업을 갖춘 것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였다.

 

다양한 펀드라인업뿐만 아니라 각 자산운용사의 대표 펀드부터 그간 소외됐던 중소형 자산운용사 펀드까지 한눈에 찾아볼 수 있는 강력한 검색기능도 갖췄다. 현대증권은 키워드 검색, 대표유형 검색, 판매상위 펀드 검색 등 다양한 분류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600여개의 온라인전용펀드에 대해서는 22개의 키워드로 분류해 키워드별 추천펀드를 제시하는 온라인전용 추천펀드 컨텐츠를 올해 8월에 새롭게 선보였다. 펀드 검색 결과 페이지 안에 매매 기능을 넣고 '장바구니 바로가기' 등 온라인 쇼핑몰 형태로 구성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것도 매력적인 대목이다. 

 


◇ 맞춤형 펀드투자상담 강점

 

현대증권은 전문 지식이 부족한 고객들이 경제 분석과 예측을 기반으로 개개인의 조건 및 성향에 부합하는 펀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온라인 펀드 전문 투자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내에는 약 1만개에 달하는 펀드가 설정돼 있지만, 복잡하고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혼재된 시장에서 고객들이 스스로 상품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실시간 채팅이나 게시판, 전화 상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맞춤형 펀드투자상담 서비스를 제공에 나섰다.

 

이를 위해 현대증권 본사 펀드 전문 인력 및 우수PB로 구성된 온라인 자산관리 전문 상담조직인 '에이블 어드바이저(able advisor)'를 운영 중이다. 이들은 계열 운용사에 종속된 펀드보다 글로벌시장 상황 및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자산배분전략 아래 객관적으로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한다. able펀드마켓을 통해 펀드만 매수해도 현대증권 프라이빗뱅커(PB)에게 자산관리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대증권 able펀드마켓에서는 연말까지 펀드를 구매할 경우 '평생반값할인이벤트'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증권 온라인 매체인 able펀드마켓,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해 펀드를 가입하거나 이동하는 고객에게는 해당 펀드(온라인전용펀드 제외)를 전액 매도할 때까지 펀드 선취판매수수료와 판매보수를 반값으로 할인해준다. 할인된 금액은 분기 단위로 계산 후 해당펀드 매수계좌로 캐쉬백 형식으로 돌려준다.

 

일반적으로 선취수수료를 부과하는 주식형 펀드의 경우 선취판매수수료 1%, 판매보수 1%~1.5%가 발생한다. 이 경우 선취판매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다른 증권사 펀드는 산술적으로 원금의 1%를 할인받지만, 현대증권은 선취수수료 0.5%, 판매보수 0.5%~0.75%를 할인 받아 1년간 총 1%~1.25%의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현대증권 관계자는 "판매보수의 경우 펀드를 가입하는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펀드를 오랫동안 유지할수록 할인효과 커진다"며 "다른 곳에서 가입한 펀드에 비해 수익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현대증권 able 펀드마켓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