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워(War)킹맘 재테크]과거에서 미래를 읽는다

  • 2017.11.03(금) 15:14

⑬Part2. 투자실전:차트로 기술분석


2017년 11월3일. 책장 정리를 하다 노트 한 권을 발견하고는 책장을 넘겨 본다.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빽빽하게 숫자와 메모가 가득한 것이 모르는 사람이 보면 암호 일기인줄 알 듯하다.


아이를 출산한 후 그날그날 먹고, 싸고, 자고, 울었던 모든 기록을 적어놓은 수첩이다. 하루만 하더라도 기록량이 어마어마한 것을 왜 기록하나 싶지만 한 두시간에 한 번씩 잠에서 깨서 우유를 먹어대니 언제 얼마큼 먹었는지, 오늘 소변과 대변 횟수는 적당한지를 당장 체크하기 위해서가 첫 번째 이유였다. 두 번째로는 특이한 징후가 나타났을 때 과거에 유사한 경우를 찾아봄으로써 그 당시 상황을 비교해 현재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서다.

임신을 하면 태교를 하면서 엄마들은 아이를 위한 태교일기를 쓰는 경우가 많다. '아가야 엄마는 너를 만날 날을 기다리고 있단다.' 이런 대화들이 일기장을 채울 테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남기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나중에 아이에게 선물하기 위해서도 쓰곤 한다.

임신하고도 회사에 다녀야 했던 워킹맘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태교일기 쓸 시간이 어디 있냐던 무심한 엄마였지만 아이가 태어나고는 쪽잠을 자면서도 기록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이 기록을 보면 언제든 우리 아이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차트를 남기는 주가

어느 분야에서든 과거의 기록은 중요하다. 주식 역시 마찬가지다. 주식은 현재와 미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고 과거 기록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과거의 기록, 즉 차트로 미래의 주가를 예측할 수 있다.

차트를 기반으로 주가나 거래량 등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는 것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하는데, 극단적으로는 차트만 보고 종목을 선택해 매매하는 투자자도 있다. 예전에 투자의 신으로 꼽혔던 전설적인 인물 중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분석을 통해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좋지만, 기본적인 기술적 분석 요령도 알고 있으면 종목을 선택한 후 매수·매도 시점을 잡기 좋다.

차트는 기본적으로 본질적 속성 3가지가 있다.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때까지 진행 방향을 유지하는 계속성, 도표 모형이 반복하려는 반복성, 이동평균선으로 회귀하려는 회귀성 등이다. 기본적 속성을 알고 있으면 향후 주가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막대기 하나에 모든 것이 있다

차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봉 차트를 읽는 방법을 알자. 일봉은 하루, 주봉은 일주일, 월봉은 한 달을 기본단위로 한 주가 흐름을 나타낸다. 하나의 막대기로 시가, 고가, 저가, 종가 모두 알 수 있다.

우선 색깔을 보자. 붉은색은 양봉이라고 하며 시가 보다 주가가 상승해 종가가 더 높게 끝나는 경우 쓰인다. 파란색인 음봉은 시가보다 주가가 하락해 종가가 더 낮게 끝날 때 쓴다.

몸통은 시가부터 종가까지기 때문에 빨간 막대가 길수록 강한 양봉으로 매수 신호이고, 파란 막대가 길면 강한 음봉으로 매도 신호로 해석한다. 간혹 시가와 종가가 같아 몸통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기다렸다가 다음 신호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막대들을 연결한 연결봉을 보고 매매 시점을 잡을 수도 있다. 바닥권에서 양봉이 출현할 때, 천정권에서 큰 음봉이 출현할 때, 상승 중에 갭이 발생했을 때를 매수 신호로 볼 수 있다. 반대로 바닥권에서 큰 음봉이 출현할 때, 하락 중에 갭이 발생했을 때, 천정권에서 몸통보다 긴 위 꼬리가 나타났을 때 매도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선으로 추세를 파악하자

이번에는 선이다. 우선 이동평균선이 가장 기본이다. 주가의 평균가격을 계산해 연결한 선이라 주가의 진행 방향을 알 수 있다.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으면 주가는 상승추세, 하락하고 있으면 하락추세로 볼 수 있다.

이동평균선은 5일, 20일, 60일, 120일선 등이 있는데 하락하던 주가가 5일 이동평균선부터 차례로 돌파하기 시작하면 적극 매수 시점이다. 반대로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시점으로 볼 수 있다.

주가 이동평균선과 함께 거래량 이동평균선도 함께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서로 함께 움직이지만, 방향이 반대로 움직일 때는 이동평균선 방향도 바뀔 수 있다.

이밖에도 그래프에 나타나는 특정한 모양을 찾아내 매매 시점을 판단하기도 하는데 산봉우리 3개가 거꾸로 그려진 모양, W자형, U형, V자형 등이 나타나면 매수 시점으로 볼 수 있다. 반대 모양일 때는 매도 시점이다. 기본 모양만 알고 시작하면, 복잡한 그래프도 배워나갈 수 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