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킥킥! 한가위]②포털 교통정보면 '한달음'

  • 2013.09.17(화) 18:01

포털들, 추석 특별페이지 유무선 제공
도로 혼잡 피하려 교통정보 관심 커져

민족 최대 명절 한가위를 맞이해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 포털 업체들이 알아두면 편리한 생활 밀착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추석의 유래 등 제반 지식부터 날씨와 실시간 교통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TV나 영화 등 추석 연휴 동안 즐길만한 컨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 특별페이지 추석 정보 한눈에

네이버와 다음 등은 추석에 대한 모든 생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특별 페이지를 마련했다. 이들 검색창에 ‘추석’, ‘한가위’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추석의 정의 및 유래와 같은 지식 정보 외에도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차례 지내는 순서, 추석 음식 등과 같은 정보를 볼 수 있다. 모바일에서도 연휴기간 동안 추석 관련 검색시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특별페이지를 제공한다.

▲ 네이버 추석 특별 페이지.


네이버는 추석 연휴 기간인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메인 페이지 상단에 스페셜 로고를 하루에 한 컷씩 게재할 예정이다. ‘풍성한 가을, 가족과 함께 하는 추석’이란 컨셉으로 방문자에게 매일 새로운 즐거움을 주겠다는 설명이다.

포털 다음은 추석 연휴에 가볼만한 곳이나 개봉영화, TV편성표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동서울종합터미널’ 등과 같이 터미널명을 입력하면 해당 터미널의 운행 정보와 원하는 노선의 시간표, 이용요금, 잔여좌석 정보를 바로 볼 수 있는 교통 정보 서비스도 제공한다.

네이트도 유무선 메인 화면에 추석특집 페이지를 만들고 차례나 성묘에서부터 교통과 생활, 문화 등을 망라한 검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예년보다 길어진 연휴..실시간 교통정보에 관심


포털들은 보다 빠른 귀향-귀성길을 지원하는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한다. 예년보다 휴일이 길어지면서 귀향-귀성길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져 혼잡을 피해 이동하려는 이용자들로 인해 실시간 교통정보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다음이 모바일 앱으로 서비스하는 실시간 도로교통 정보.

네이버는 PC와 모바일웹을 통해 주요도로의 실시간 속도 정보 및 CCTV 정보, 대중교통편 예약정보와 시간표 등을 제공한다. 지식iN에서도 모바일 특집 페이지를 오픈하고 모바일웹과 지식iN 여기 앱을 통해 ‘긴 추석연휴를 즐기는 방법’, ‘추석 귀성 교통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이용자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지식파트너로서 참여해 이용자들의 질문에 신뢰성 있는 답변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음도 '다음 지도’ 앱을 이용해 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다음 지도앱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아이패드 등에서 이용 가능한 지도서비스로, 편안한 귀성길을 위해 전국 주요 지역을 고해상도 항공사진인 스카이뷰와 360도 파노라마 거리사진 서비스인 로드뷰와 연계해 실시간 교통정보 및 길 찾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는 ▲전국 도로를 비롯해 고속도로, 국도 등 고향까지 가는 동안 막힌 길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실시간 교통정보,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별 목적지까지 거리, 소요시간, 경로를 안내하는 길찾기, ▲ 주요도시의 버스 및 전국 지하철 실시간 도착 정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웹툰 등 차 안에서 볼거리 '풍성'

네이버는 추석에 대한 제반 사항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모바일 페이지를 통해 지인들에게 보다 특별하게 추석인사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모바일의 공감검색 서비스를 활용해 이용자들이 추석 인사를 모바일 검색을 통해 전할 수 있도록 했다.

공감검색 서비스란 이용자들이 모바일 검색창에 축하 또는 감사해야 할 일에 대한 검색어를 입력하면 이용자별 개별 검색 결과를 제공해 지인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네이버의 감성 서비스다. 공감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자신이 직접 원하는 메시지와 추석을 맞이해 평소 가슴 속에 담아두었던 마음을 새로운 방식을 통해 전할 수 있게 됐다.

다음은 이동하는 차 안에서 웹툰 등을 즐길 수 있는 볼거리 서비스를 마련했다. ‘다음 웹툰’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강풀 작가의 ‘마녀’, 난다 작가의 ‘어쿠스틱 라이프’를 비롯해 최근 완결된 윤태호 작가의 ‘미생’ 등을 볼 수 있다. 다음은 모바일 전용 프리미엄 콘텐츠 ‘스토리볼’을 제공하고 있는데 현재 문학, 여행, 라이프, 건강 등을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50여편이 연재되고 있다.

다음은 차 안에서 더 힘들어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키즈짱' 모바일 앱을 다운받으면 '로보카폴리’, ‘또봇3’, ‘헬로코코몽’ 등과 같은 인기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감상할 수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