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MWC 2016]③이통사 `脫네트워크 入플랫폼`

  • 2016.02.16(화) 13:52

SK텔레콤, 차세대플랫폼 서비스 선봬
KT, 평창올림픽 대비 5G 서비스 발표

▲ SK텔레콤 MWC2016 전시관 구상도

 

이동통신사들이 네트워크를 통한 성장한계에 봉착하자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6에서는 이통사의 이 같은 모습이 드러날 전망이다.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7년 연속 단독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는 SK텔레콤은 604㎡ 규모의 전시관에서 '플랫폼으로 뛰어들다(Dive into the Platform)'를 주제로 차세대 플랫폼 서비스로 이뤄진 미래 생활상을 전달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네트워크 기술 위주에서 벗어나 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생활, 사회, 산업가치를 높이는 차세대 플랫폼을 전면에 내세운다. 전시 공간도 대부분을 미래 사업과 플랫폼 서비스로 구성한다.

 

주요 전시품목으로는 초소형 빔프로젝터 스마트빔 차기작, 키즈·펫 서비스 등 생활가치플랫폼, 8K UHD 전송 기술 및 초고화질 생중계 솔루션 등 차세대 미디어플랫폼, 진화한 IoT플랫폼과 스마트홈, 5G 핵심 기술 등이다. 특히 360도 어느 위치에서도 입체 영상을 볼 수 있는 홀로그램 실감 통신과 조리대 위에 접시나 재료를 올려두면 요리법이 제공되는 매직 테이블 등 미래 영화에 나올 법한 기술을 선보인다.

 

▲ 닷의 점자 스마트워치

SK텔레콤 장동현 사장은 MWC 개막 전날인 21일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열리는 GSMA 이사회에 참석, 통신 업계 현안을 논의하고 ICT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장 사장은 MWC 기간 주요 글로벌 ICT기업 경영진을 직접 만나며, 차세대 플랫폼 영역에서 다각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SK텔레콤은 자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브라보! 리스타트' 참여 기업인 DOT(닷)의 MWC 전시를 지원, 세계 최초로 점자 스마트워치를 공개한다. 닷의 점자 스마트워치 컨셉은 이미 국내외 언론을 통해 꾸준히 소개됐지만, 완제품이 공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기기는 총 30개의 작은 핀이 내장된 세계 최초 시각장애인용 웨어러블 디바이스다. 이 기기는 스마트폰 문자와 SNS 등 텍스트를 스마트워치에 내장된 핀의 모양을 변형해 점자 형식으로 표현해준다.

 

KT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스타트업 전시지원에 나선다. KT와 경기센터가 지원하는 MWC 2016 참여 기업은 총 7개로  울랄라랩, 12CM, 247, 아마다스, 아토큐브, Alt-A, 로보틱스 등이다.

 

또 KT는 MWC에서 GSMA 공동 전시관에 부스를 차리고, 국내외 장비업체와 개발해온 5G 기술을 공개한다. KT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20Gbps 속도의 통신 기술을 시범 서비스 하기 위한 기반 시설 구축을 연내 완료하고, 내년부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MWC에서는 선수 헬멧에 16g무게의 카메라를 장착해 선수 시점의 영상을 보여주는 싱크뷰(Sync view)와 360도 경기 영상을 보여주는 다채널 VR 기술을 전시한다. 인터넷전문은행 사업과 관련해서도 모바일 간편결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 KT 싱크뷰와 360도 VR 기술

 

특히 KT는 글로벌 통신사업자와 협력으로 5G 진화 백서인 '4G 진화를 통한 5G로의 사업 기회'를 MWC 2016 행사장에서 공식 발간할 계획이다. KT는 공동 GSMA 백서 작업을 통해 테스크포스에 참여 중인 버라이즌, AT&T, 텔레포니카, 도이치텔레콤, NTT도코모 등 19개 주요 글로벌 통신사업자 주도의 4G 진화 및 5G 로드맵에 대해 상호 교감 할 수 있었으며, 기술 진화 및 사업모델에 대한 협력을 가속화 할 발판을 마련했다. KT는 향후 통신사업자의 5G 요구사항이 반영된 국제표준화를 기반으로 평창올림픽에서의 5G 시범서비스 및 5G 상용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LG유플러스는 MWC에서 별도의 부스를 차리지 않는 대신 실무진 20여명을 파견해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