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이 카카오톡 플랫폼과 결합돼 이용자 기반을 확장한다.
카카오와 자회사 카카오M은 17일 각각 이사회를 개최하고 양사간 합병을 결정했다. 카카오는 이번 합병을 통해 '카카오 3.0' 비전 달성을 위한 본격적인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번 합병은 멜론의 이용자 기반을 카카오톡 이용자 전반으로 확대시키는 한편 음악 콘텐츠의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카카오의 데이터, 플랫폼,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이용자들의 생활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기 위한 것이라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2016년 3월 카카오에 인수될 당시 연간 매출 3576억원(2015년 기준), 유료 회원수 360만 명이던 카카오M(구 로엔엔터테인먼트)은 2년이 지난 지금 연간 매출 5804억원(2017년 기준), 멜론 유료 회원 수 465만명으로 성장했다.
이번 통합으로 회원수의 증가세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했다. 카카오는 그동안 카카오톡에서 음악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카카오멜론 기능을 도입해 이미 플랫폼 통합 작업을 시작한 바 있다. 또 인공지능(AI)기술을 통해 멜론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카카오미니에 탑재함으로써 음악 산업의 확장과 혁신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카카오는 또 카카오 M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역량이 음악의 범위를 넘어섰다고 판단, 음악과 영상 사업을 아우르는 콘텐츠 사업을 위해 별도 법인을 출범시킨다.
카카오는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IP(지적재산권) 및 콘텐츠를 담당하는 핵심 자회사로 별도법인을 성장시킬 계획이다.
조수용 카카오 대표는 "플랫폼은 플랫폼 대로, 콘텐츠는 콘텐츠 대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취지"라면서 "카카오톡과 멜론의 강한 결합으로 음악소비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여민수 대표는 "카카오 3.0의 중요 아젠다는 글로벌"이라면서 "카카오재팬이 웹툰과 웹소설로 일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것처럼 신설되는 콘텐츠 법인은 음악과 영상 분야의 글로벌 시장에서 굵직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오는 7월5일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합병에 대한 최종 승인을 거친 뒤 9월1일 합병을 마무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