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투더리치]플랫폼이 판매자 심리상담 해주는 이유

  • 2020.07.31(금) 17:12

[최재훈 아이디어스 작가지원유닛 리더 인터뷰 下]
아이디어스, 입점 작가에 교육부터 심리 상담까지
“고객과 작가의 끈끈한 관계 형성이 중요”

누구나 가슴속에 사직서 한 장씩은 품고 다닌다죠. '존버'만이 답은 아닌 회사 생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울컥할 때마다 ‘퇴사하고 내 사업 시작할까’ 하는 생각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귀엽고 소중한 월급으론 한 달 살기도 바쁘지만, 또 막상 창업을 생각하면 두려움이 앞서는 것도 사실인데요.

창업은 처음이니까. 현실감 떨어지는 수백억 벤처 성공 신화가 아닌, 주변 사람들의 돈 버는 이야기 먼저 들어보면 어떨까요. 내가 좋아하는 일을 돈이 되게 만드는 바로 그 방법. [투더리치]가 창업의 A to Z를 우리보다 먼저 시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빌려 전해드립니다.[편집자]

'아이디어스'는 국내에서 가장 큰 핸드메이드(수공예품) 판매 플랫폼입니다. 핸드메이드 시장이 커지면서, '작가(아이디어스는 자사 입점 판매자를 이렇게 부릅니다)' 지망생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최재훈 아이디어스 작가지원유닛 리더에게 '다른 플랫폼엔 없는, 아이디어스만의 장점'을 물었습니다. 다양한 혜택에 대한 답변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작가를 단순 계약 대상이 아닌, 동반 성장해야 하는 파트너로 여긴다'는 것이었습니다.

값비싼 교육 프로그램, 심리 상담, 건강 검진, 작품 홍보와 CS 관리까지. 아이디어스 입점 작가가 받을 수 있는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시죠.(上편에서 이어집니다)

-다른 플랫폼에는 없는, 아이디어스만의 장점은 뭔가요

▲아이디어스는 처음부터 ‘작가들을 위한 플랫폼’을 목표로 개발한 플랫폼입니다. 사용자 경험(UX), 사용자 환경(UI), 관리 및 운영 등 서비스 내 모든 기능이 작가 지향적으로 구축이 되어 있죠.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운영할 수 있다면 아이디어스를 이용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덕분에 가장 처음 입점하는 플랫폼이 아이디어스인 작가도 많이 있고요.

또한 작가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작품 사진 촬영에 어려움을 겪는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전속 사진작가 3명과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사진 촬영 요청이 10~20건 들어오고 있고요 내부에서 소화하지 못하는 촬영 의뢰를 위해 외부 스튜디오를 2곳을 별도로 섭외, 작품 촬영을 무료로 돕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스 작가라면 누구나 시간당 수강료 수십만원에 달하는 외부 전문 강사의 교육을 1만~2만원만 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택배 발송 물량이 적은 작가의 배송료 부담을 덜기 위해 택배사와 제휴를 맺었고요. 작가 스토어라는 핸드메이드 원자재 할인 판매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작가 심리 상담을 해준다던지, 값비싼 건강검진을 저렴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입점 작가는 어떤 교육을 받을 수 있나요

▲작가 대상 교육은 크게 다섯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기본적인 운영‧마케팅 교육인데요. 아이디어스에 들어와서 자신의 사업을 어떻게 운영하고, 어떻게 마케팅 해야 빠른 시일 내에 판매를 잘 할 수 있을지 배우는 교육 내용입니다.

다음은 고객 응대(CS) 교육입니다. 보통 작가들DMS 고객과 대화를 한다거나, CS 관리를 해본 적 없잖아요. 고객 응대를 원활하게 하고 매출 증대로 연결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죠.

‘내가 작품을 잘 만들지만 막상 팔아보니 남는 게 별로 없다’는 작가들을 위한 손익 관리 교육도 있습니다. 실제 고정비는 얼마인지, 변동비는 얼마인지 고려해 실제 판매가를 책정하는 식이죠.

온라인 촬영 교육은 영상으로 만들어 인터넷에 올려놓은 교육인데요. 작가가 스스로 작품을 촬영할 때마다 보면서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찍는 방법, DSLR 활용하는 방법, 집에서 스튜디오를 만드는 방법 등을 알려드리고 있죠.

앞으로 진행할 것은 법률 교육입니다. 지식재산권은 무엇인지, 어떻게 보호받을 수 있는지, 위반 사례는 어떻게 신고하는지 등의 내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 작품을 많이 판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내 작품의 대체제에 대해 많이 생각해야 해요. 고객 입장에서는 핸드메이드가 하나의 선택지일 뿐이에요. 핸드메이드라고해서 ‘무조건 더 비싼 돈을 주고 사야 한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고객 관점에서 많이 생각해야죠.

그렇기 때문에 내가 만든 작품의 차별점을 강조해야 하는데, 아이디어스는 이런 요소를 ‘커스텀’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가 작품에 반영될 수 있다든지, 오로지 그 작가만이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작품이 실제 매출이나 후기에서 반응이 빠르게 올라오더라고요. 그래서 작품을 개발할 때 이런 점들을 염두에 두도록 조언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어떻게 찍어야 작품이 잘 팔릴까요

▲어려운 질문인데요. 작품마다 사진을 찍는 방식이 다양하거든요. 특이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아이디어스에선 작품 사진이 무조건 깔끔하고 전문적이라고 해서 잘 팔리지는 않아요. 다른 플랫폼들은 ‘누끼샷’이라고 해서 흰 배경에 제품만 덜렁 놓여져 있는 사진을 권장하고 있어요.

반면 아이디어스는 사진에 작품 제작 과정을 넣거나, 실생활 적용 사례를 보여주는 등 실제 작품을 사용할 고객의 관점에서 촬영했을 때 반응이 좋았어요. 실제로 매출 상위권인 수제 과일청 작가는 아이디어스 전속 작가의 사진 대신, 신선한 과일을 엄청나게 확대해서 직접 촬영한 사진을 활용하고 있거든요. 아마 다른 플랫폼에선 ‘사진 그렇게 찍으면 안된다’고 했을 거예요.

-작품 홍보는 작가들이 직접 하나요

▲아이디어스는 작가 나름대로 홍보 활동할 수 있는 범위가 굉장히 다양해요. 작가가 할인 쿠폰도 직접 발급할 수 있고, 이벤트를 열 수도 있어요. 그러다보면 충성 고객과 팬이 생기거든요. 그래서 작가들이 열심히 활동하는 만큼 판매량이 따라오는 것 같아요.

-작가 페이지를 ‘미니홈피’처럼 꾸민 이유는 뭐죠

▲작가는 개개인마다 고유의 스토리가 있어요. 이걸 표현하기 쉽도록 작가 페이지를 미니홈피처럼 구성했죠. 내가 사업을 어떻게 시작했고, 작품을 어떻게 만들고 있고, 앞으로는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알리는 식으로요.

매력적으로 꾸민 작가 페이지를 본 고객들이 지금 당장 작품 구매는 하지 않더라도, ‘이 작가 마음에 든다’고 팔로우를 해 놓잖아요. 그러면 작가가 새롭게 활동할 때마다 고객이 알림 메시지를 받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계가 형성되더라고요.

-작품 판매와 별개로 작가 후원 기능이 있더라고요. 왜 도입한 건가요?

▲단순히 작품을 사고파는 플랫폼을 넘어서, 고객과 작가 사이 끈끈한 관계를 맺어주기 위해 후원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현재까지 순수한 후원 금액으로만 7억원 가량 모였습니다.

-CS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교환이나 환불 등 CS 정책은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작가가 설정한 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핸드메이드라도 7일 이내 단순 변심으로 인한 교환이나 환불은 가능하거든요. 혹시 CS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작가가 먼저 요청하면, CS 전문가들이 자세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해외 거래도 가능한가요?

▲현재 몇몇 해외 작가의 작품은 아이디어스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스에는 글로벌영입팀이 따로 있어서, 세계 각지의 좋은 작가들과 접촉하고 있거든요. 국내 작가의 작품도 해외 고객들이 만나볼 수 있도록 올해 안에 시도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눈과 귀를 열면 돈과 경제가 보인다[비즈니스워치 유튜브 구독하기]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

많이 본 뉴스 최근 2주 한달

산업·부동산 경제·증권 디지털·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