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처음이니까. 현실감 떨어지는 수백억 벤처 성공 신화가 아닌, 주변 사람들의 돈 버는 이야기 먼저 들어보면 어떨까요. 내가 좋아하는 일을 돈이 되게 만드는 바로 그 방법. [투더리치]가 창업의 A to Z를 우리보다 먼저 시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빌려 전해드립니다.[편집자]
핸드메이드 판매 플랫폼 '아이디어스'는 자사 입점 판매자를 '작가', 제품은 ‘작품’이라고 부르며 마케팅, 고객관리, 경영지원 등 다방면으로 돕고 있습니다. 작가가 성장하는 만큼 플랫폼도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강력한 지원 정책 덕분인지, 아이디어스 입점 작가 수는 1만8000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지금도 아이디어스에 입점하고 싶어하는 핸드메이드 판매자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들이 전부 아이디어스에 입점할 수는 없습니다.
엄격한 입점 심사 과정에서 수차례씩 떨어진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아이디어스 입점 심사를 쉽게 통과할 수 있을까요? 아이디어스에 입점한 작가들의 평균 수입은 어느 정도일까요? 판매 수수료율은? 정확한 답변을 듣기 위해 최재훈 아이디어스 작가지원유닛 리더를 만났습니다.
-아이디어스에 입점한 작가는 몇 명인가요
▲현재 1만8000명 정도 되고요. 월 기준 600~800명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입점 심사 통과하는 게 생각보다 어려웠다'는 후기들이 많더라고요
▲아이디어스는 ‘오픈 마켓(누구나 입점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 아니다 보니, 입점 제품의 품질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까다로운 기준으로 심사를 보고 있죠. 하루에 40~50건 정도 입점 신청이 들어오고, 합격률은 30~40%쯤 됩니다.
-입점 심사 기준이 궁금해요
▲심사 기준은 사진 퀄리티, 작품 독창성, 작품 완성도, 시장 경쟁력, 작품 표현력 이렇게 다섯가지를 보고 있는데요.
우선 사진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온라인 플랫폼 특성상 아무리 좋은 작품이라도 사진을 침대 위에서 또는 식탁 위에서 대충 찍어 올리면 잘 안 팔리거든요. 좋은 구도와 세밀한 디테일 표현을 통해 작품을 잘 보여줄 수 있어야 하죠.
작품 차별성은 입점 신청이 들어온 작품이 일반 공산품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기존에 아이디어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른 작가의 작품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부분이에요.
작품 완성도는 작품에 반영되는 수공예 요소가 어느 정도 수준의 기술이 필요한 건지 검토하고 있고요. 시장 경쟁력은 요즘 트렌드를 작품에 반영하고 있는지, 가격은 적절한지, 많이 팔릴 수 있는지 심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작품 표현력을 심사하는데요. 좋은 작품도 잘 표현하지 못하면 판매가 안되더라고요. 사진이나 그림을 통한 스토리텔링, 고객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심사 기준을 실제 사례에 적용해서 설명해주세요
▲우선 사진을 어둡거나 칙칙하게 촬영해서 올리면 고객이 안좋아해요. 사진을 잘 찍으려면 일단 다른 사진을 많이 봐야죠. 나와 같은 제품 카테고리에 속한 인기 작가가 어떻게 사진을 찍고 있는지 보고 모방해보세요. 사진을 찍는 방식이나 구도를 연습해보면 좋은 사진을 빠르게 뽑아낼 수 있을 겁니다.
작품성에 대해선 ‘에어팟 케이스’를 예로 들어볼게요. 아이디어스에는 직접 뜨개질로 만든 수제 작품도 있지만, 일반 플라스틱 케이스 겉면에 프린트하는 작품도 있거든요. 그럴 땐 단순하게 색상이나 이미지만 넣는 게 아니라, 고객이 준 이미지를 재가공해 맞춤형 제품을 만드는 거죠. 캐리커처를 그려서 넣는 식으로요. 이렇게 하면 입점 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다음은 시장 경쟁력인데요. 작품을 아무리 잘 만들더라도, 비슷한 작품의 시장 가격대가 1만~2만원에 형성되어있는데 5만원에 팔겠다고 신청하면 ‘이 가격에 판매가 가능할까?’ 고민이 되죠. 작품 가격도 입점 신청할 때 염두에 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입점 심사 재도전할 때 도움될 ‘꿀팁’은 없나요
▲아이디어스는 입점 심사 결과를 ‘불합격했습니다’라고 단순하게 통보하지 않아요. ‘이런 부분을 다음에 신청할 때 보완하면 합격할 수 있다’라고 알리거든요. 피드백대로 수정해서 지속적으로 재심사를 요청하는 작가는 ‘아이디어스 입점에 열정이 있다’고 판단해서 약간의 가점을 부여하죠.
-직접 작가를 발굴해 입점을 제안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어요
▲맞습니다. 전체 작가의 60~70%는 심사를 거쳐 입점했고요. 나머지 30~40% 작가는 아이디어스 아웃바운드팀이 연락을 취해 영입하고 있습니다.
-영입 대상은 어떻게 찾아내나요
▲아무래도 시장 트렌드가 가장 빠르게 반영되는 건 SNS거든요. 작가들이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작품을 SNS로 공유하잖아요. 그 단계에서부터 작가를 발굴해서 아이디어스에 영입하고, 하나의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요즘 가장 잘 팔리는 품목은 뭔가요
▲스마트폰 케이스와 에어팟 케이스입니다. 흔히 살 수 있는 플라스틱‧실리콘 재질 케이스가 아니라 이탈리아산 가죽으로 된 케이스 또는 커플을 위한 맞춤형 일러스트 케이스 등이 수요가 많죠. 이외에도 여러 귀여운 디자인의 케이스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꾸준히 사랑받는 품목은 어떤 건가요
▲스테디셀러라고 하면 역시 액세서리 종류겠죠. 아이디어스에 입점한 액세서리들은 소재부터 굉장히 다양해요. 도자기를 가공해서 만드는 액세서리나 ‘슈링클스(얇고 성형이 쉬운 플라스틱)’라는 소재로 만든 액세서리, 유리를 가공해서 만드는 액세서리도 있어요. 어떻게 보면 아이디어스가 지금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가 액세서리 작품들이었던 것 같아요.
-아이디어스에서 식음료품도 팔더라고요.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의 범위가 궁금해요
▲흔히 생각하는 수공예 작품만 팔 수 있는 것 아닌가 오해할 수도 있는데요. 아이디어스는 조금 더 넓은 기준으로 품목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먼저 제조 과정에서 작가의 독창성이 들어가야죠. 예를 들어 과일 수제청은 작가 고유의 레시피대로 재료를 구하고, 다듬고, 만들잖아요. 그런 과정이 있다면 아이디어스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맞춤 제작 가능 여부가 중요합니다. 작품 제작 단계에서 고객 요청에 의한 맞춤 요소가 반영될 수 있어야겠죠.
-현재 판매하는 품목 가운데 가장 특이한 건 뭔가요
▲처음에 입점했을 때 기존 작가들이 의아해한 품목이 있는데요. 바로 농축수산물 카테고리입니다.
사실 핸드메이드나 수공예품 범주로 보기에는 조금 애매한 품목이잖아요. 하지만 농축수산물 역시 직접 씨를 뿌리고, 가꾸고, 재배하는 데 필요한 노하우의 가치를 인정해서 2년 전부터 아이디어스에 입점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우유, 치즈, 사과, 토마토, 쌈채소, 장어, 송어, 민물새우 등 다양한 농축수산물이 판매 중입니다.
-현재 입점한 작가들의 평균 매출은 얼마나 되나요
▲월평균 180만~200만원정도 됩니다. ‘좀 낮은 것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한민국 공예가 월평균 매출이 100만원 이하거든요. 핸드메이드 작가로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죠.
또 상위 20% 이내 작가들의 월평균 500만~600만원 정도, 상위 10% 이내 작가는 월평균 1300만~1400만원 정도 매출을 기록하고 있어요. 전문적인 작가 또는 브랜드로 활동하기에 무리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스에서 가장 많이 버는 작가의 매출은 어느 정도인가요
▲월 1억원 이상입니다.
-판매 중개 수수료율은 얼마인가요
▲아이디어스 수수료 정책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고정비를 월 5만원 내고 10%대 수수료를 내는 모델이 있죠. 영세 작가가 많기 때문에 크게 부담되지 않도록 책정한 금액입니다.
다음으로는 고정비를 내지 않는 대신 20%대 초반의 수수료를 내는 모델이 있습니다. 비싸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버티컬 커머스(특정 카테고리 품목만 취급하는 전자상거래)’ 중에서는 저렴한 편이에요.
-인기 작가는 수수료를 깎아주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디어스는 작가 간 형평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요. 잘 나가는 작가라고 해서 더 잘해준다던가 하는 건 전혀 없고요. 최근에 입점한 작가와 몇 년 동안 활동한 작가를 동등하게 대우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스 입점 작가가 다른 플랫폼에 입점하면 불이익을 받나요
▲전혀 없습니다. 작가는 당연히 자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죠. 아무런 페널티가 없으니 다른 플랫폼에서 마음껏 활동해도 괜찮습니다.
-그럼 아이디어스에서 독점 판매중인 작가는 없나요?
▲따로 제한하지 않아도 아이디어스 활동에만 집중하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플랫폼을 다양하게 이용하면 관리하기 어렵거든요. 그러니 판매가 가장 잘 되는 채널에 집중하는 거죠. 상위 10% 작가들은 대부분 아이디어스 활동에 집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입점을 꿈꾸는 작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난해 아이디어스 고객 7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응답자의 93%가 ‘아이디어스를 통해서 핸드메이드 작품을 처음으로 구매해봤다’고 하더라고요. 게다가 99.3%는 ‘지속적으로 아이디어스를 사용하겠다’라고 응답했고요.
그러니 핸드메이드 작가에게 아이디어스 입점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디어스 입점은 위험 부담이 전혀 없거든요. 앞으로 아이디어스는 꾸준히 성장해 세계 각국에 손재주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할 수 있는 판로를 마련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