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KT, 물류로봇 플랫폼 사업 추진한다

  • 2024.03.13(수) 10:21

노바테크와 MOU 체결…물류 자동화 플랫폼 개발

KT AI 로봇사업단의 이상호 단장(오른쪽)과 노바테크의 송동석 대표가 ‘물류로봇 플랫폼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사진=KT 제공

KT가 물류로봇 플랫폼 사업화에 나선다.

KT는 노바테크와 물류로봇 플랫폼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로봇 기반 물류 자동화 플랫폼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에 나서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양사는 이와 함께 △물류자동화 시스템과 로봇 관제·분석 시스템 결합 △이기종 멀티로봇관리시스템(FMS)과 로봇제어시스템(RCS) 연동 개발 △창고관리시스템(WMS), 창고제어시스템(WCS)과 연계한 물류 E2E(End-to-End) 자동화 솔루션 개발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조기 진출을 위한 실증사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노바테크는 로봇 기반의 물류자동화, 디지털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안전성과 생산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회사다. 현대자동차 터키·울산·싱가포르·광저우·조지아 공장과 한화비전 시카고 창고 등의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공급해왔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양사는 공동 개발한 구축형(On-Premise) 기반 물류 자동화 시스템으로 국내 제조·창고 물류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종 멀티·군집 로봇 제어, AI(인공지능) 시뮬레이터 기능 고도화와 클라우드 기반 관제·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해외 시장에도 도전한다.

또 물류 자동화 공정에 최적화된 무인지게차, 피킹로봇, 저상형로봇 등 다양한 물류로봇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KT 연구개발센터와 노바테크 물류센터 등에 물류로봇 테스트필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상호 KT 로봇사업단장(상무)은 "앞으로도 양사간 협업으로 구현될 물류로봇 자동화 플랫폼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까지 안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