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해욱 대림 부회장 "디벨로퍼 사업 적극 전개"

  • 2015.01.05(월) 14:08

신년사 "본질적 경쟁력 확보에 총력"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힘겨운 한 해가 예상된다"며 "국내외 환경을 극복하고 지속성장을 위한 본질적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이 부회장은 "중국경제 성장둔화, 유로존 침체 리스크, 유가 하락과 환율 변동에 따른 이란, 러시아 등 여러 지역에서의 지정학적 리스크 증가 등으로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작년 역시 경제환경이 급변동하고 내수경기 회복이 지연돼 힘든 한 해였지만 원가경쟁력을 기반으로 건축사업과 토목사업에서 수주목표를 달성했다"며 "불확실한 대외환경에 대비해 긴장의 고삐를 더욱 조이고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 민첩하게 대처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 부회장은 올해 과제로 ▲대형 프로젝트 준공 마무리와 설계·구매·시공(EPC) 경쟁력 확보 ▲원가혁신 체질화▲ 집요하게 성과를 만들어 가는 '강한 조직' ▲디벨로퍼(Developer) 사업 적극 전개 등 4가지를 꼽았다.

 

특히 디벨로퍼 사업에 대해 "올해는 발전, 유화를 포함한 모든 사업부문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전문역량을 확보해 사업개발 기회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신년사 전문.

 

한숲(大林)가족 여러분 갑오년 한 해가 저물고, 2015년 을미년(乙未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회사를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4년은 세계경제 침체 지속, 달러 강세, 엔저, 유가 급락 등으로 경제환경이 급변동하였고, 기업경기 위축과 소비부진에 따른 내수경기 회복 지연 등으로 힘든 한 해가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원가경쟁력을 기반으로 건축사업은 수주목표를 초과 달성하였으며, 토목사업 역시 수주목표를 달성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2015년에는 중국경제 성장둔화, 유로존 침체 리스크, 유가 하락과 환율 변동에 따른 이란, 러시아 등 여러 지역에서의 지정학적 리스크 증가 등으로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불확실한 대외환경에 대비하여, 긴장의 고삐를 더욱 조이고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 민첩하게 대처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회사 내부뿐 아니라 외부의 혁신사례도 과감하게 접목하여 문제를 끝까지 해결할 수 있도록 집요하게 실행하는 문화를 체질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숲가족 여러분!

 

힘겨운 한 해가 예상되는 올해는 국내외 환경을 극복하고 지속성장을 위한 본질적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아래의 네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대형 프로젝트 준공 마무리와 EPC 경쟁력 확보에 전력을 다합시다.

 

준공예정인 대형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준공될 수 있도록 원가와 공기를 디테일하게 관리하는 등 모든 역량을 투입해야 합니다. 또한 보유 중인 핵심역량 및 철저한 분야별 벤치마킹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별 입찰단계부터 준공에 이르는 EPC 전 부문에 걸쳐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합시다.

 

둘째, 원가혁신을 체질화합시다.

 

업계 최고의 원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낭비 제거 등 새롭고 도전적인 원가혁신 아이디어를 만들고 실현하는 문화를 체질화해야 합니다. 아울러 원가혁신의 최고 성공 사례(best practice)를 그룹 내 신속히 공유하고 접목시켜 수익성 제고 노력을 경주해 나갑시다.

 

셋째, 집요하게 성과를 만들어 가는 ‘강한 조직’을 만듭시다.

 

‘강한 조직’이란 조직원 모두가 두려움 없는 자신감과 집요함으로 무장하여, 일하는 방식의 끊임없는 변화와 개선을 통해 성과 창출에 집중하는 조직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 드러내기, 문제 해결과 새로운 개선을 위한 디테일을 도출하고 집요하게 실행하기, 배움과 나눔을 통한 열린 자세 갖기, 조직원이 함께 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팀워크 이루기 등을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

 

넷째, 우리의 비전인 디벨로퍼(Developer)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갑시다.

 

지난해 우리는 포천복합화력발전소의 조기 준공과 상업운전에 성공하였고, 호주 밀머란 석탄화력발전사업에도 운영주체로서 참여하였습니다.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디벨로퍼로서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어야 합니다. 발전, 유화를 포함한 모든 사업부문 간 협업체계 구축과 전문역량 확보를 통해 주요 대상국가별 Country Marketing을 적극 추진하고, 철저한 시장분석 기능을 강화하여 사업개발 기회를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한숲가족 여러분! 올해는 ‘변화와 개혁’의 기운이 강하다고 알려진 청양(靑羊)의 해입니다. 불확실성과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각자 업무의 개선과 혁신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임직원 가족 모두에게 밝은 일들만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