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판교 창조경제밸리 연말 '첫삽'..600개 기업 입주

  • 2015.06.17(수) 14:43

6개 구역 나눠 600개 창업기업 입주유치
민간주도+정부 지원..'미래벤처도시 모델로'

판교 테크노밸리 북쪽 한국도로공사 부지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GB) 일대 43만㎡ 부지에 조성되는 '판교 창조경제밸리'가 올해 말 첫 삽을 뜬다.

 

창조경제밸리는 창업기업 등의 성장단계에 맞춰 다양한 지원을 하는 공간으로, 2017년 하반기부터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정부는 17일 열린 제12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판교 창조경제밸리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부지 조성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기도시공사가 나눠 맡았다.

 

정부의 최종 목표는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에 더해 창조경제밸리를 구축해 복합산업공간과 연구 공간, 혁신·교류공간을 갖춘 미래형 복합도시를 만든다는 것이다.

 

이번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창조경제밸리는 크게 6개 공간으로 나눠 조성된다. ▲창조공간(기업지원허브) ▲성장공간(기업성장지원센터) ▲벤처공간(벤처캠퍼스) ▲혁신기업공간(혁신타운) ▲글로벌공간(글로벌 비즈센터) ▲소통교류공간(I-스퀘어) 등이다. 

 

▲ 판교 창조경제밸리 계획도(자료: 국토교통부)

 

김천으로 이전한 도로공사 부지 주변부터 개발을 시작한다. 도공 동쪽 2만3000㎡ 규모로 조성되는 창조공간에는 약 200여개 창업기업이 최대 3년간 시세대비 20% 수준의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된다.

 

도공 부지에 마련되는 기업성장지원센터는 창업한 지 3~4년 된 성장기업에 업무공간을 제공한다. 임대료는 시세의 70~80% 수준인 3.3㎡당 월 3만원 정도로 책정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곳에 500가구 규모의 행복주택을 공급해 임직원들의 기숙사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도공 부지 중심부에 들어서는 소통교류공간 'I-스퀘어'는 컨퍼런스, 상업·문화시설 등이 복합된 공간으로, 정부는 내년 상반기 공모를 통해 창의적인 설계와 디자인을 제시하는 민간 사업자를 선정해 개발할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I-스퀘어에 신분당선 ‘창조경제밸리역’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도공부지 남쪽에는 경기도가 건립하는 글로벌비즈센터가 들어선다. 국제교류를 지원하는 시설과 대학 등으로 구성되는 공동 캠퍼스가 입주할 공간이다. 이 일대 6만㎡ 부지에는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경부고속도로 서쪽에 위치할 벤처캠퍼스는 선도 벤처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직접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다. 정부는 사업계획을 심사해 컨소시엄당 약 2만㎡의 용지를 유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벤처캠퍼스 주변에는 유망기술을 보유한 혁신형 기업과 연구소가 들어설 혁신타운이 자리잡게 된다. 

 
▲ I-스퀘어 공간배치 예시도

 

윤의식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창조경제밸리에는 300개 창업기업, 300개 성장기업이 마음껏 사업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될 것"이라며 "ICT기술 테스트베드, ICT-문화 융합센터 등 정부의 각종 지원 프로그램이 결합돼 창조경제 생태계가 구현되는 미래형 도시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