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신년사]김재식 현대산업개발 사장 "미래 위한 전환점 삼자"

  • 2017.01.02(월) 15:23

"융합적 개발프로세스 구축..부동산금융·M&A 강화"

김재식(사진) 현대산업개발 사장은 2일 서울 용산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2017년을 미래를 위한 전환점으로 만들자"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김 사장은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더욱 불확실해져 가고 인구구조와 사회가치 변화, 4차 산업혁명은 기존 핵심 사업들을 레드 오션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변화의 시그널을 정확하게 읽고 사업 모델, 시스템, 일하는 방식까지 혁신하는 것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든 임직원이 관성에서 벗어나 더 큰 그림을 그리고 가치를 만드는 기획자가 돼야 한다"며 "작년엔 그룹차원의 협업을 확대하는데 집중했다면 올해는 그룹의 사업을 연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특히 "도시기획 관점에서 주택, 건축, 인프라, 운영사업의 상호 연계된 배후수요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융합적 개발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며 "주택사업은 지역을 세분화해 정보수집을 강화하고, 용도변경 등으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용지를 전략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부동산 금융 분야에 대한 적극적 진출과 전략적 인수합병(M&A) 활성화를 통한 비건설 부문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다음은 김재식 현대산업개발 사장 신년사 전문이다.


2017년 HDC 가치창출의 변혁을 시작합시다.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벽의 고요함을 깨우고 힘차게 솟아오르는 새해의 태양이  우리에게 힘찬 기운을 전해 줍니다.

 

창립 40주년이었던 지난해는 우리의 펀더멘털을 굳건히 다지는 특별한 해였습니다.

 

2016년 우리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업계 최고수준의 재무건전성으로 신용등급을 상향하였습니다. 아울러, 뉴스테이, 정선리조트, 몰증축 등 그룹의 전략사업들을 실행하며 변화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HDC 가치체계 재정립을 통해 그룹의 연결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HDC의 모든 임직원이 함께 노력한 결과이며,   그룹이 비약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큰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올해는 반드시 HDC의 미래를 위한 전환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등 모든 분야에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격변하고 있고, 국내 경제의 3대 축인 가계, 기업, 정부도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더욱 불확실해져 가고 있으며, 인구구조 및 사회가치  변화, 4차 산업혁명은 기존 핵심 사업들을 레드 오션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변화의 시그널을 정확하게 읽고 사업모델, 시스템, 일하는 방식까지 혁신하는 것을 더 이상 미루어서는 안 됩니다. 종합부동산·인프라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실행을 지속해야하며,  동시에 모든 임직원이 관성에서 벗어나 더 큰 그림을 그리고 가치를 만드는 기획자가 되어야 합니다. 지난해 그룹차원의 협업을 확대하는데 집중했다면, 2017년은 그룹의 사업을 연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어야 합니다.

 

2017년, HDC만의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변혁을 시작하기 위해 다음의 핵심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HDC의 핵심역량을 심화하여 확고한 경쟁우위를 창출해야 합니다.

 

주택공급 과잉, 부동산 규제, 금리인상 등으로 인해 부동산 경기침체의 장기화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모두가 어려울 때가 오히려 우량사업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우리의 핵심   경쟁력인 개발역량과 Risk 관리역량을 더욱 심화한다면 어떠한 위기환경에서도 시장을 확보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생각으로 사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역 도시기획 관점에서 주택, 건축, 인프라, 운영사업의 상호 연계된 배후수요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융합적 개발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합니다. 주택 사업은 지역을 세분화하여 정보수집을 강화하고, 용도변경 등으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용지를 전략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지역밀착형 사업개발을 위해 지사 역할을 판매에서 사업발굴 중심으로 전환하고 새로운 거점을 발굴해야 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각도에서 Risk 시나리오를 분석할 수 있도록 투자심사는 적극적인 의사 개진이 가능한 토론의 장으로 바꿀 것입니다. 시장에 한발 앞서 대응할 수 있도록 외주구매, 현장운영 등 프로젝트 관리방식을 기능수행 중심에서 기획관리 중심으로 전환하겠습니다. 또한, 핵심감사제 등 정책변화에 맞추어 원가관리 Process를 더욱 강화하고, Cash Flow 중심 목표관리를 통해 건실한 재무구조를 지속 유지해 나가야 합니다.

 

둘째, 창조적 연결을 통해 종합부동산·인프라그룹으로 도약해야 합니다.

 

HDC그룹은 경쟁사들과 달리 부동산사업의 전후방 Value Chain을 체계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룹사간 시너지를 통해 HDC만의 독창적인 경쟁력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거 Platform을 기반으로 임대 및 운영관리, IT, 문화, 금융 컨텐츠 등 그룹의 사업을 연결하고, 산업·기업간 경계를 넘어 국내외 선도기업들과도 협력해 서로가 Win-Win할 수 있는 Business Platform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가진 주택사업의 남다른 개발역량을 After Market까지 확장하여 파생사업을 창출하면 HDC만의 독창적인 사업모델이 될 것입니다.

 

또한, 내년 사업이 본격화 되는 수원상업시설, 정선리조트 등 Lifestyle에 초점을 맞춘 복합개발에 그룹의 역량을 총동원하여 성공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 관점에서 행동과  동기, 추구하는 가치 등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초기 운영전략을 수립하고, 중소형 근린쇼핑센터 등 차별화된 상업부동산 운영모델을 만들어 나간다면 이는 기존사업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용산, 삼성동, 수원 등 우리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거점지역의 타운 매니지먼트를 통해 HDC그룹의 사업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는   아이파크몰을 중심으로 개발사업을 연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셋째, 미래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新성장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 합니다.

 

세계는 지금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요동치고 있습니다. 패러다임  변화를 명확히 인지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기민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혁신의 씨앗이 되는 Start-up, Test-Bed 등 미래 성장사업 개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새로운 영역을 개발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실력과 노하우가 쌓이면 이 또한 HDC의 핵심역량이 될 것입니다.

 

부동산 금융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해야 합니다. 부동산 금융은 HDC자산운용의 새로운 수익창출과 더불어 외부 자본을 활용해 부동산, 인프라 등 운영자산의 규모를 확대하는   원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몰과 호텔의 사업확장, 주택임대사업 확대 등    계열사들의 신규사업을 키워가는 데에도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전략적 M&A도 활성화하여 비건설 부문의 한축을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 사업영역을 뛰어넘는 신사업뿐만 아니라 계열사의 사업확장과 연계된 크고 작은 M&A를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시장재편과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는 시기가 도래하기에 앞서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인재들로 M&A 조직을 더욱 강화하고 정보를 선점해 시장에 선행하는 투자전략을 펼쳐  나가야 합니다.

 

넷째, 가치창출의 관점에서 일하는 방식을 달리해야 합니다.

 

HDC만의 기업문화를 혁신하여 미래를 리드하는 Soft한 기업으로 진화해 나갑시다. 기업의 경쟁력은 창조적 인적자원과 조직역량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가에 달려있으며, 개인–팀–  그룹사간 협력을 통해 조직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때 보다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혁은 사람에서 시작합니다.

 

관성에 빠져 자신의 업무에만 몰입되어서는 HDC인이 될 수 없습니다. 스스로의 기준에   만족해서도 안 됩니다. 높은 전문성을 갖춰야 하며, 그룹의 가치창출 관점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사업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가치가 고객에게까지  감동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전문성과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소신과 책임감으로 열정과 끈기를 다해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 성공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도록 회사의 시스템도 관리의 차원을 넘어 미래지향적으로 바꿔나가겠습니다. 전문인력 채용과 다양한 교육체계로 역량을 높이고, Succession Plan을 통해   핵심인재를 육성하여 HDC를 이끌도록 할 것입니다. 코칭과 육성 중심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수평적 소통 중심 회의와 보고문화를 통해 의사결정체계를 혁신하겠습니다. 정보인프라를 고도화하고 빅데이터 기반 분석력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등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여 보다 강하고 훌륭한 기업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지난 40년간 우리는 국내 최고의 디벨로퍼로서 도시에 새로운 상상력을 불어넣고 사람들에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며 풍요로운 세상을 만들어 왔습니다. 현재와   미래 또한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룹의 핵심가치인 정도경영, 실행, 혁신, 독창성, 고객중심, 통찰, 열정을 내재화하고 모두가 합심해 오늘의 핵심과제를 달성해 나간다면, 2017년은 HDC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40년을 넘어 100년 기업, 나아가 지속성장하며 영속하는 기업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시작합시다.  감사합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