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평택~오송 2복선화 등 예타면제 철도사업 본궤도

  • 2019.11.20(수) 11:07

국토 균형발전 위한 초석…병목현상 해결로 운행횟수 증가
영남 내륙‧충북선 등으로 전국 이동시간 단축

고속철도 운행 횟수를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한 평택~오송 2복선화 등 주요 철도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이를 통해 전국 철도망이 한 층 촘촘해져 철도 수혜지역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 5건의 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용역 수행사를 최종 선정했고 20일부터 기본계획수립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포함된 사업은 ▲남부내륙철도 ▲평택~오송 2복선화 ▲충북선 고속화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석문산단 인입철도 등이다. 이 사업은 2019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 일환으로 지역산업을 뒷받침할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전국권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 구축을 위해 시행된다.

이 중 대표적인 사업은 평택~오송 2복선화가 꼽힌다. 서울과 용산, 수서에서 출발해 전국 각지에 도달하는 고속철도는 평택~오송 구간을 필수적으로 통과해야 한다. 하지만 이 구간 선로용량(일정한 선로구간의 하루 운전 가능한 최대 열차횟수)이 포화돼 운행횟수를 늘려달라는 국민의 요구를 들어주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평택~오송 2복선화가 이뤄지면 고속철도 병목구간을 해소해 철도 운행횟수를 대폭 늘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전국 권역 고속철도 확대 공급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은 서울과 수도권에서 KTX나 SRT를 이용해 진주를 거쳐 거제까지 2시간40분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철도 접근이 불가능했던 영남 내륙지역에 고속철도를 건설, 낙후지역 교통 선택가치를 높이고 산업과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KTX로 서울에서 진주까지 3시간25분이 소요되지만 이 철도가 건설되면 2시간15분으로 줄어든다. 서울에서 차량으로 4시간30분을 달려 도착할 수 있던 거제 역시 2시간42분이면 닿을 수 있다.

충북선 고속화는 기존 충북선 선형개량을 통해 연계 노선 직결운행으로 이용자 편의성과 이동성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를 통해 목포에서 강릉까지 4~5시간 걸리던 운행시간이 3시간대로 줄어들 수 있다.

대구산업선과 석문산단 인입철도 사업은 국가 주요 거점 산업단지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화물운송 효율화와 노동자 출‧퇴근 시간을 줄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대구산업선은 대구 국가산단 등 산업단지와 연결하는 철도망이다. 석문산단 인입철도는 석문산업단지와 송산산업단지에 철도화물 운송이 가능하도록 철도를 연결하고 적하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산업단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철도를 이용해 전국으로 배송될 수 있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예타면제 철도 사업을 적기에 개통해 철도 수혜지역을 조속히 확대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수립과 실계‧시공 등 후속공정 사업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철도 건설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중심이 되는 핵심사업인 만큼 기본계획부터 지자체 등 관련기관과 유기적으로 협조해 균형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