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하반기 분양]주택공급 확대, 청약시장 변수될까

  • 2020.07.23(목) 10:03

3기 신도시 사전청약, 태릉골프장 등 유휴부지 활용
도심 고밀 개발 허용할 듯…무주택자, 선택여부 고심

청약을 노리는 실수요자들의 머릿속에 계산해야 할 변수가 추가됐다. 정부가 주택 공급 확대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면서 선택지가 이전보다 많아졌기 때문이다.

최근 수도권 분양단지는 최고 수백대 1의 경쟁률이 나오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집값 상승이 계속될 것이란 분위기에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가 주목받았고, 앞으로 서울 주요 지역에선 새 아파트 분양 받을 기회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불안감이 무주택자들에게 엄습했던 까닭이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주택 공급 확대방안이 무주택 실수요자들을 만족시킨다면 이들이 청약 시점에 대한 고민을 할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자금 여력이 있다면 고민 없이 지속적으로 청약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 주택 공급에 힘 싣는 정부

7.10 부동산 대책에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국민주택뿐 아니라 민영주택에도 적용하고, 공급비율도 늘리는 내용이 포함됐다. 더 많은 신혼부부가 특별공급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소득기준도 완화한다.

또 3기 신도시에 공급되는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사전청약을 통해 3만 가구 이상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정부는 서울 도심 주택 공급을 위한 택지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주택공급확대 방안 중 하나였던 도시주변 유휴부지와 도시 내 국가시설 부지 등 신규택지 추가 발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태릉골프장 등이 대표적이다.

도심 고밀 개발을 위한 규제 완화 등과 관련해선 '용적률 거래제' 활성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고밀 개발이 필요한 곳은 더 높게 건물을 지을 수 있게 해 주택 공급을 늘리고 이에 따른 개발이익을 저밀 개발지역에 활용하는 것이다.

반면 수요가 많은 지역에 주택 공급이 가능한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입장 변화가 없는 상태다. 대신 공공이 그 동안 사업 추진이 더뎠던 사업장에 시행사로 참여하는 공공 재개발‧재건축을 활성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구체적인 공급 확대 방안을 이르면 이달 내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 하반기 청약? 서울 도심 공급방안이 변수

정부의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은 무주택 실수요자들에게 무리해서 집을 사지 말라는 신호이기도 하다. 정부의 각종 규제에도 집값이 계속 오르자 무주택자들이 최대한 대출을 받아 서둘러 주택을 매입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주택매매 거래량은 62만878건으로 부동산 매매거래 신고제가 도입된 후 가장 많았다. 특히 코로나19로 잠잠하던 시장이 6월 들어 서울을 중심으로 다시 집값이 오르자 매매거래가 집중, 6월 거래량은 13만8578건에 달했다. 이는 전달보다 66%, 작년 같은기간과 비교하면 152.5% 급증한 수치다.

정부가 앞으로 공급될 주택을 늘리겠다고 공언한 만큼 집을 사거나 청약통장을 사용하려고 했던 무주택자들은 시점을 고민해 볼 만 하다. 특히 이달 말 발표될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방안중 서울 도심에 공급되는 주택 물량과 위치 등을 파악한 뒤 내 집 마련 시기를 결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조언이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정부 대책으로 신도시보다 입주 시기가 빠르고 수요가 많은 도심지역에 주택이 공급된다면 하반기 청약을 준비했던 실수요자 입장에선 저울질 해볼 수 있다"며 "공급 확대 방안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반면 기회가 된다면 당장 분양이 예정된 단지 청약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고준석 동국대 겸임교수는 "정부가 활용하려는 유휴부지 등은 규모가 크지 않을 수 있고, 3기 신도시 사전청약도 서울 접경지라 수요자들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하반기 분양 예정 단지들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가격 경쟁력이 있고 인프라도 갖추고 있어 자금조달이 가능하다면 청약을 통해 기회를 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