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버스도 사전예약'…동탄·파주운정 등 광역콜버스 시범사업

  • 2023.06.14(수) 10:40

6개 기초지자체 8월부터 순차 투입
카카오T앱서 탑승장소 등 사전예약

수원, 용인, 화성, 시흥, 파주, 광주 등 서울-경기를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카카오T 앱(APP)을 통해 콜버스를 사전예약하고 탑승할 수 있도록 광역콜버스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시흥시, 파주시, 광주시와 함께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M-DRT, 이하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 진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원 장관은 협약식 후에 서울-경기를 출퇴근하는 직장인들과 함께 광역 콜버스를 시승하고 향후 개시될 서비스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 대상지/이미지=국토교통부

이번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은 서비스 범위를 '지역 내'에서 '광역권'으로 확대해 지역간 이동시간을 단축하고 환승횟수를 감소시키는 등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차량은 8월부터 경기도 내 6개 기초지자체에 순차적으로 투입(지역당 3대), 카카오T 앱에서 사전예약, 탑승 장소, 시간확인, 요금결제를 할 수 있다. 

교통카드 등록 후 버스 탑승시 태그하면 요금이 결제되며 광역버스 요금(2800원)과 동일하다.

원 장관은 "광역 콜버스는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와 좌석을 미리 예약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경유하는 정류장 수도 적어 다른 대중교통에 비해 훨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신교통수단"이라며 "앞으로도 출퇴근 시민들의 광역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