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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고객이 한 클릭 덜 하도록"

  • 2023.12.28(목) 10:46

[신년사]핵심 화두로 'ONE LESS CLICK’ 제시
"고객에게 더 많은 배려와 편리를 제공해야"
"잠재적 리스크와 문제점 따지는 치열함 필요"

/그래픽=비즈워치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내년 핵심 화두로 'ONE LESS CLICK’을 제시했다. 정 부회장은 "신세계가 1등이 맞느냐는 물음에 분명한 답을 내놔야 한다"면서 "경쟁사보다 고객이 한 클릭을 덜 하도록 배려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경쟁사와의 격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정 부회장의 제안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28일 발표한 2024년 신년사를 통해 ‘ONE LESS CLICK’을 핵심 화두로 제시했다. 그는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의 패턴을 바꿨다"며 "사소해 보이는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신세계그룹과 고객 사이의 간격을 한 클릭 줄이는 것이 본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첫 걸음이 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정 부회장은 "기존의 시스템과 일하는 방식을 전부 바꿔야 한다"면서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ONE LESS CLICK’인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서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달라"고 주문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사내 유튜브를 통해 '2024 신세계그룹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신세계그룹

아울러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 등이 대표적인 ‘ONE LESS CLICK’의 대상"이라며 "고객 가치 실현과 신세계그룹 전체의 이익이라는 궁극의 목표만 남기고 모두 덜어내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업무 전반을 ‘ONE LESS CLICK’의 원칙으로 재점검하고 비효율을 걷어낸다는 계획이다. 이를 고객 가치 실현에 투자해 신세계그룹 전체의 성장의 크기를 키운다는 생각이다.

이와 함께 정 부회장은 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은 ‘ONE LESS CLICK’원칙에 맞추고, 이를 검토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선 ‘ONE MORE STEP’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ONE MORE STEP’은 남들이 보지 못한 것, 경쟁사는 생각해보지 않은 것까지 시야에 넣고 따져봐야 한다는 의미다.

그는 "‘ONE MORE STEP’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답을 찾아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려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경영 의사 결정에도 ‘ONE MORE STEP’ 은 필수 요건"이라면서 "매 순간, 매 단계마다 ‘한 발짝 더 들어가’ 잠재적 리스크와 구조적 문제점을 철저하게 따져보는 치열함을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수익성 강화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정에 수익성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를 점검하고 미래 신사업 진출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정 부회장은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의 패턴을 바꾸는 태풍을 불러올 수 있다"면서 "‘ONE LESS CLICK’과 ‘ONE MORE STEP’을 통해 사소해 보이는 작은 불편과 비효율을 하나하나 덜어내고 의사 결정과 업무 수행의 매 단계마다 분석과 성찰의 깊이를 더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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