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복현 금감원장 "부동산PF, 세밀하게 관리하겠다"

  • 2023.04.05(수) 14:39

부동산PF 500여곳 '중요 관리 대상' 지정
"금융지주 지배구조 개선안 뒷받침할 것"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불거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계속 지켜보고 있고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5일 오전 서울 종로 우리은행 종로4가금융센터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와 금융감독원간 '장금이 협약 체결식'과 '장금이 1호 은행 현판식'에서 (왼쪽부터)임종룡 우리금융지주회장, 이복현 금감원장, 이영 중기부 장관, 김영재 광장시장 상인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유진아 기자 gnyu4@

이 원장은 5일 서울 종로구 우리은행 종로4가 금융센터에서 열린 전통시장 소상공인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식후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PF 사업장 300∼500곳을 '중요 관리 대상 사업장'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부동산 PF 사업장들이 실제로 부실이 생겼거나, 부실의 우려가 크다기보다는 좀 더 세밀한 관리를 통해 시스템적인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방식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챙겨보고 있다"며 "지금 불확실성이 너무 큰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잘 챙기겠다"고 말했다.

전날 이 원장은 한 언론사 포럼에서 지난해 PF 사업장 5000여개를 전수조사한 후 부실 위험이 높은 사업장 300여곳을 추려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새마을금고 부동산 PF 대출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감독 권한을 금융감독원이 아닌 행정안전부가 가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매주 여러 이슈를 점검하고 있다"며 "부처간 긴밀히 소통하고 있고 우리 금융당국도 잘 챙겨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사회 정례회의 관련 구체적인 일정과 내용에 대해선 "금감원 검사 과정에서 파악하는 은행 운영상의 내부통제 이슈가 있으면 그 부분을 이사회에 설명해 드리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며 "이사회를 금융기관 내에서 지원하는 것도 있으나 우리 감독기관 입장에서 이사회에 바라는 점을 설명하는 기회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배구조 개선 방안도 금융위원회 중심으로 마련하고 있다"며 "금융사별 사정에 맞는 여러 방안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해외 사례 등 제도 개선을 금융위 중심으로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원장은 금융지주와 긴밀히 소통해 은행권 지배구조 개선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지주 회장과의 간담회에서도 관련 의견을 수렴했으며, 각 금융회사 고유의 사정이 있는 만큼 일률적으로 정답이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각 금융지주 사정에 맞게 개선 방안을 마련해준다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만드는 것이 당국의 의무"라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