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복현 "KB금융 회장 선임, 모범사례 되길 바란다"

  • 2023.06.29(목) 15:28

"차기 회장 후보들 공평한 기회 제공해야"
"가계부채 우려할 만한 상황이 아니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하반기에 추진되는 KB금융그룹의 차기 회장 승계 절차 진행에 있어 금융업계의 모범이 돼 달라고 강조했다. 지난해말 금융지주의 회장 선임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던 것과 관련해 합리적으로 공정하게 진행해달라는 당부를 전달한 것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서울 영등포 굿네이버스 본부에서 열린 '우리카드 상생금융 출시 기념 소상공인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29일 이 원장은 이날 굿네이버스 회관에서 열린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 참석 및 소상공인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KB금융지주 회장 절차가 금융업계의 모범사례가 됐으면 한다"며 "평가 기준이라든가 후보 선정 과정이 합리적으로 이뤄졌으면 하고, 후보들에 대해서도 공평한 기회 제공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KB금융은 승계프로그램이 잘 짜여있다"면서도 "최근 점검하면서 개선 여지가 필요한 부분은 의견을 드렸기 때문에 KB금융도 선의를 갖고 받아들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이사회 면담 등과 관련해서는 "실무단과 이사회 이사진이 소통하고 있다"며 "최근 신한금융지주와 관련해서도 그런 노력을 했고 기회가 될 때마다 공식, 비공식적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KB금융 같은 경우 지주 회장 스케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오해받는 행동은 안 하겠다는 말씀을 사전적으로 드리겠다"고 당부했다.

이날 이 원장은 국내 가계부채 상황에 대해서는 우려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현재 4~5월 통계를 보면 가계부채 순증이 예상되긴 하지만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보면 10조원 안팎의 감소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관리가 가능한 범위 내라고 생각한다"며 "가계부채 증가 추이에 대해 항상 눈여겨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역전세 등과 관련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완화 등이 추진되는 것은 정부가 정책 목적을 갖고 대상을 타겟팅해 추진하는 것이지, DSR이 가진 대원칙은 흔들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고금리로 소상공인 등 중·저신용자의 채무부담이 증가해 연체율이 상승하는 상황을 언급하며 상생 금융 집행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기업 구조조정이나 인수·합병(M&A)은 질서 있게 이뤄질 수 있지만 중·저신용자의 경우 개인에게 부담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는 걸 인식하고 있다"며 "똑같은 재정을 갖고도 집행 시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다른 것처럼 상생 프로그램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촉구했다.

이어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의 상생 금융 프로그램 규모를 보면 여신 기준으로는 135조원, 이자 감면 혜택 기준으로는 9128억원에 달한다"며 "다만 현재 여신 기준으로는 24조원, 이자 감면 등 혜택액 기준으로는 2063억원으로 20% 정도만 집행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20%로 규정된 법정 최고금리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법정 최고금리 인상도) 장단점이 있는 것이라 지금 다양한 제도 변화 필요성을 점검하고 있고 우수 대부업자 중심으로 여력을 갖고 올 수 있는지도 챙겨보겠다"면서도 "추가적인 여신을 많이 공급하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내년 총선 출마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원장은 "현재 금융 관련 현황들에 대해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초까지 챙겨야 할 것들이 많다"며 "공직자로서 책임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일들을 열심히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