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차 '어닝쇼크' 3가지 이유

  • 2015.04.23(목) 17:53

①인센티브 급증 ②판매 부진 ③환율 리스크

예상대로 현대차가 지난 1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내놨다. 생산·판매 모두 악조건이었다. 작년 800만대 판매 돌파를 위해 생산량을 늘린 것이 화근이었다. 여기에 다른 업체들과의 경쟁을 위해 인센티브를 늘린 것도 실적에 부담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중 인센티브 확대는 현대차의 판매 정책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부분이어서 주목된다. 현대차는 지난 2011년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제값 받기'에 나섰다. 하지만 지난 1분기 현대차의 모습은 이와는 거리가 멀었다.

 

◇ 늘어난 인센티브

현대차는 지난 2011년 종전과는 다른 마케팅 전략을 선보인다. 일명 '제값 받기'다. 글로벌 시장에서 '저가 깡통차' 이미지가 강했던 현대차는 이를 쇄신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마침 현대차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고전하고 있을때 홀로 승승장구했다.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여기에서 자신감을 얻은 현대차는 미국 시장을 시작으로 인센티브를 축소했다. 인센티브는 판매 장려금이다. 판매 딜러들이 차량을 판매할 때마다 차량 한대당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제도다.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자동차 업체들이 흔히 쓰는 방법이다. 대체로 선두업체들에 비해 후발업체들의 인센티브가 높다.


하지만 현대차에게 인센티브는 '독배(毒盃)'와도 같았다. 인센티브가 높으면 판매를 늘릴 수는 있지만 재무적으로는 부담이 된다. 또 소비자들에게도 '싼 차'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그만큼 할인 폭이 커서다. 현대차는 진정한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쟁업체보다 높은 인센티브 비중을 낮춰야 한다고 판단했다. 당시 현대차의 선언 뒤에는 이런 생각이 깔려있었다.

 

▲ 자료:NH투자증권

현대차의 인센티브 축소는 일정 부분 효과가 있었다. '제값 받기' 선언 이후에도 현대차는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질주를 계속했다. 하지만 여기에도 한계가 있었다. 수요부진으로 고전하던 미국 업체들이 미국 정부의 보조금에 힘입어 부활하기 시작했다. 일본 업체들도 엔저를 등에 업고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의 입장에서는 경쟁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대응해야했다. 그래서 다시 빼든 것이 인센티브 확대다. 실제로 현대차의 지난 3월 인센티브는 작년 3월대비 40.4% 증가한 2578달러였다. 같은 기간 미국 빅 3의 경우 전년대비 6.7% 감소했다. 일본 빅 3는 전년대비 3.3% 증가에 그쳤다.
 
현대차의 인센티브가 경쟁업체들에 비해 급격히 늘어났다는 것은 그만큼 현대차가 미국 시장에서 수세에 몰렸다는 증거다. 재무적 부담을 감수하고라도 인센티브를 확대해 판매를 늘려야 했던 현대차의 고민이 묻어있다. 작년 하반기 환율이 소폭 안정되면서 생긴 여유분을 고스란히 인센티브로 투입한 셈이다.

◇ 800만대 판매의 덫

또 하나 지난 1분기 현대차 실적의 발목을 잡은 것은 '800만대 판매' 목표였다. 현대차그룹은 작년 현대차와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량 800만대 달성을 위해 전력 투구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았다. 내수 시장에서는 수입차들의 공세에 힘겨워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경쟁업체들의 거센 도전을 막아내야 했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글로벌 판매 800만대 돌파 목표를 달성했다. 자동차 업체에게 800만대 판매는 글로벌 톱 기업으로 가는 수순이다. 폭스바겐과 도요타도 글로벌 판매 800만대 달성 이후 세계 1위 자동차 업체로 급성장했다. 현대차그룹이 '800만대'라는 숫자에 집착했던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판매 800만대 돌파에도 부작용은 있었다. 바로 재고 물량이다. 재고가 많아도 판매가 이를 능가하면 매출은 늘어난다. 하지만 지난 1분기 현대차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오히려 감소했다.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전년대비 3.6% 감소한 118만2834대를 기록했다.

▲ 현대차 1분기 MOS(Month of Sales), 자료:하이투자증권

내수 시장에서는 전년대비 3.7%, 국내 생산·해외 수출은 8.5%, 해외 생산·판매는 1.6% 줄었다. 현대차는 작년 800만대 판매 돌파를 위해 생산량을 늘렸다. 특히 작년 4분기에 생산이 집중됐다. 작년 4분기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133만7040대로 작년 분기별 판매 실적 중 가장 높다. 자동차 산업 특성상 생산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판매 증가는 어렵다. 현대차가 800만대 돌파를 위해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작년 4분기에 생산한 물량이 여전히 남아있다. 지난 1분기에 이를 소진하려 했으나 여의치 않았다.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 모델들은 대부분 노후 모델이다. 작년 글로벌 시장에 이렇다할 신차를 선보이지 못했다. 앞서 언급한 인센티브를 늘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판매량이 재고 물량을 넘어서지 못하면 손실은 불가피하다. 고정비 때문이다.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차의 재고 총량을 일별 판매량으로 나눈 값을 의미하는 MOS(Month of Sales)는 올들어 매월 증가했다. 재고를 소진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 유로화·루블화 등 기타 통화에 '발목' 

환율도 현대차 실적의 걸림돌이었다. 이번에는 작년 한해 현대차를 힘들게했던 달러가 아니라 러시아 루블화와 브라질 헤알화, 유로화 등 기타 통화가 현대차를 괴롭혔다.
 
지난 1분기 루블화는 루블당 17.6원으로 전년대비 42% 하락했다. 유로-원도 전년대비 19% 하락한 1188원을 기록했다. 헤알화도 달러 대비 거의 20% 가까이 떨어졌다. 이런 기타 통화 약세는 현대차의 실적에 악재로 작용했다.
 
현대차의 전체 매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16%다. 현대차의 전체 판매 비중(중국 제외) 중 러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4.7%다. 그만큼 이들 지역의 통화 약세는 현대차의 수익성을 악화 시키는 요인이 됐다. 지난 1분기 현대차는 이들 지역에서 팔수록 손해를 본 셈이다.
 
▲ 현대차는 지난 1분기 달러가 아닌 유로화와 루블화, 헤알화 등 기타 통화 약세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상황이 이렇자 현대차는 올해 슈퍼볼 광고를 집행하지 않기로 했다. 7년만의 일이다. 그만큼 여력이 없었다. 슈퍼볼은 미국에서만 매년 1억명 이상이 시청한다. 그런만큼 광고 효과가 크다. 마케팅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현대차 실적이 2분기부터는 조금씩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분기는 계절적 성수기인 데다 재고에 대한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보고있다. 특히 지난 1분기에 출시한 '올 뉴 투싼'의 신차 효과에 거는 기대가 크다.
 
다만, 올해 전체적으로 본다면 하반기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실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상반기 '올 뉴 투싼'에 이어 하반기에 대표적인 볼륨 모델인 '신형 아반떼'가 출시되면 재고 소진은 물론 인센티브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