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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넘어 6G도 성큼…주도권은 누가?

  • 2021.06.19(토) 08:00

[때껄룩산업]
기아, 우버와 전기차 파트너십 구축
제품군 더 늘리는 LG오브제컬렉션

삼성전자 6G 테라헤르츠 대역 통신 시연 성공

삼성전자가 미국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 주립대(UCSB)와 6세대 이동통신(6G) 테라헤르츠(THz) 대역에서 통신 시스템 시연에 성공. 삼성리서치와 삼성리서치 아메리카, UCSB 연구진은 최근 개최된 IEEE(국제전기전자공학회) 국제통신회의(ICC 2021)에서 140GHz(기가헤르츠)를 활용해 15m 떨어진 거리의 송·수신기가 6.2Gbps(초당 기가비트)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확보·시연했다고 발표.

이는 테라헤르츠 대역의 6G 이동통신 활용 가능성을 검증한 것. 테라헤르츠 대역은 100GHz~10THz 사이의 주파수 대역을 의미. 일반적으로 주파수 대역이 올라갈수록 넓은 통신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어 6G에서 요구하는 초고속 통신에 적합. 5G 대비 최대 50배 빠른 1Tbps(1초에 1조 비트를 전송하는 속도)를 목표로 하는 6G 통신의 후보 주파수 대역임.

다만 높은 주파수 대역일수록 전파 특성상 경로 손실이 크고 전파 도달 거리가 짧아지는 문제가 있었음. 이번 시연은 6G 상용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테라헤르츠 대역의 높은 경로 손실과 낮은 전력 효율 등 기술적 난제 극복에 의미 있는 진전이라는 설명.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삼성리서치 산하에 차세대통신연구센터 설립해 5G 경쟁력 강화와 6G 선행 기술 연구를 진행 중.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 실험실에서 삼성전자 연구원들이 140 GHz 통신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기아-우버 전기차 협력관계 구축

기아가 글로벌 승차 공유 서비스 기업 우버와 유럽 내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유럽 내 우버 드라이버에게 니로 EV 등으로 기아 전기차에 대한 특별 구매 혜택 제공하는 것이 골자. 기아는 유럽 약 20개국의 우버 드라이버를 대상으로 첨단 전기차를 공급하는 등 우버와의 전략적 제휴 지속 강화할 계획. 

우버는 오는 2025년까지 런던, 파리, 베를린 등 유럽 7개 주요 도시에서 운행하는 우버 차량 중 절반을 전기차로 전환한다고. 이를 통해 유럽에서 1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운영해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무탄소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

기아는 지난해 1월 전기차(EV) 사업 체제 전환을 위한 중장기 전략인 '플랜(Plan) S'를 발표하고, 올해 2월부터 이를 구체화하는 중. 특히 전기차는 오는 2030년까지 연간 88만대 이상의 판매해 EV 일류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내비침.

니로 EV./사진=기아 제공

코오롱인더스트리, 현대차에 수소차 핵심부품 최대 규모 공급

코오롱인더스트리가 현대자동차그룹이 2023년 출시하는 신형 넥쏘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에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수분제어장치를 공급키로. 수분제어장치는 수소연료전지 내에서 전기를 잘 생성하도록 내부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핵심부품.

이번 계약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2013년 양산 체계를 갖춘 이후 가장 큰 규모. 그간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013년 1세대 수소 전기차 투싼을 시작으로 2018년 2세대 수소 전기차 넥쏘에 수분제어장치 공급해옴. 

수분제어장치 시장에서 1위 기업인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소재인 멤브레인 생산부터 모듈 조립까지 전 공정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음. 이번 공급으로 수소연료전지 소재와 부품의 기술력과 역량을 발전시켜 글로벌 시장 공급 확대를 노림. 빠르게 증가하는 수요와 시장 활성화에 대비해 증설 투자도 검토 중.

/사진=코오롱인더스트리 제공

LG디스플레이, 철도용 투명 OLED 패널 선봬

LG디스플레이가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첫 참가해 철도용 투명 OLED 패널을 선봬.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은 글로벌 철도 관련 업체 100여곳이 참여하는 국내 유일 철도 관련 전문 전시회임.

이번에 공개한 55인치 투명 OLED 패널은 객실 창문을 대체할 수 있는 철도 특화 제품임. 고속 열차에 적합하도록 특수 강화유리를 적용해 기존 패널 대비 충격과 진동에 강한 것이 특징. 투명도 40%를 구현해 외부 풍경을 보는 동시에 각종 운행 정보, 광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등을 제공할 수 있음. 현재 대형 투명 OLED를 양산할 수 있는 업체는 LG디스플레이가 유일.

LG디스플레이는 이번 기회를 통해 모빌리티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 지난해 중국 베이징, 선전, 푸저우 등의 지하철에 투명 OLED 패널을 공급한 바 있음. 향후 국내 시장을 비롯해 아시아, 유럽, 북미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

지난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을 찾은 관람객들이 LG디스플레이 부스에서 객실 창문을 대체할 수 있는 철도용 투명 OLED 패널을 살펴보고 있다./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LG오브제컬렉션 냉장고 라인업 확대

LG전자가 인테리어 가전 브랜드 오브제컬렉션의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라인업을 대폭 늘림. 최근 매직스페이스를 상단 도어 양쪽에 설치한 더블매직스페이스의 신제품을 출시. 매직스페이스는 냉장고 안 미니 냉장 수납공간임. 

이로써 고객은 매직스페이스와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얼음정수기 등 유무에 따라 8가지 조합의 오브제컬렉션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를 선택할 수 있게 됨. 노크온 매직스페이스는 도어 전면을 두드리면 냉장실 안쪽 조명이 켜져 보관 중인 음식물의 종류와 양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LG 오브제컬렉션 냉장고는 주방과 집안 전체 공간과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15가지 컬러를 적용.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의 경우 4개 도어에 각각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음. 가격은 260만원~570만원.
LG전자는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한 오브제컬렉션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도 이달 말 출시할 예정.

LG 오브제컬렉션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풀라인업./사진=LG전자 제공

애플, 유료 팟캐스트 서비스 출시

애플이 '애플 팟캐스트 구독' 서비스를 출시. 2005년부터 아이튠즈를 통해 시작했던 팟캐스트 서비스를 16년 만에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한 것. 팟캐스트는 크리에이터나 기업 등이 하고 싶은 이야기나 음악 등을 온라인에 올리는 음성 콘텐츠.

소비자들은 170여개 국가 및 지역에서 이를 통해 개별 프로그램이나 프로그램 그룹을 구독할 수 있음. 각 프로그램 페이지와 검색을 통해 좋아하는 팟캐스트 채널을 찾고 다양한 앱을 통해 채널을 공유할 수 있음. CNN, NPR, 워싱턴포스트, 소니뮤직 대형 미디어 기업들이 채널을 운영 중. 한국에는 정신과 전공의 6명이 진행하는 '뇌부자들', 경제분야 인플루언서 '신사임당' 등의 채널이 있음.

구독 서비스 가격은 크리에이터가 책정하며 월 0.49달러(약 550원)부터 시작. 애플 아이디 계정에서 구독 옵션을 관리하고, 가능한 경우 월간 청구에서 연간 청구도 전환할 수도 있음. 가족 공유를 통해 최대 6명의 가족 구성원에게 공유 가능하다고.

애플 팟캐스트 구독 서비스./사진=애플 제공

[때껄룩(Take a look)산업]은 매주 토요일 한 주간 기업들의 이슈를 한눈에 돌아보는 비즈워치 산업팀의 뉴스 코너입니다. 렛츠 때껄룩!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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