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메리츠-이화전기 BW 조사 착수한 금감원.. 사전정보 공유 여부 점검

  • 2023.07.26(수) 10:49

금감원, 7월초 메리츠-이화전기 BW 둘러싼 논란 조사착수
주식매도 직전 내부정보 공유 여부.. 채권계약조건 등 대상

메리츠증권의 이화전기 신주인수권부사채(BW) 투자 및 주식 매도 문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금융감독원이 두 회사간 사전 내부정보 공유 여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콜옵션을 포함한 신주인수권부사채의 계약 내용의 타당성도 조사 대상에 올려놓고 점검중이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감원내 자본시장을 담당하는 조사2국이 메리츠증권의 이화전기 BW 투자 및 주식 매도 문제를 조사하고 있다. 

메리츠증권-이화전기에 대한 금융감독당국의 조사는 지난 6월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복현 금감원장에게 조사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이복현 금감원장은 "절차에 따라 필요한 것들을 조치한 부분이 있고 앞으로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금감원 자본시장조사를 담당하는 조사2국은 이달 초부터 메리츠증권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금감원 관계자는 "7월 초부터 메리츠증권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고 현재는 메리츠증권과 이화전기 문제와 관련 자료 수집을 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금감원 조사는 지난 2021년 10월 이화전기가 메리츠증권을 대상으로 사모 발행한 4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발단이 됐다.

해당 BW는 회사가 콜옵션(중도상환청구권) 행사를 통해 최대주주 등 특수관계인에게 넘길 수 있는 채권한도가 60%에 달했고, 주가 하락시 액면가(200원)까지 신주인수권행사가격을 조정할 수 있는 리픽싱 조건도 붙어 있었다. 

주가가 내려갈수록 회사가 콜옵션을 행사, 최대주주 등 특수관계인이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회사 주식을 확보할 수 있는 장치가 담겨있던 상품이다. 아울러 해당 BW는 표면이자율(계약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받는 이자) 및 만기이자율 모두 4.5%로 저금리였던 당시 상황과 비교해 높은 이자율로 발행됐다.

이후 메리츠증권이 사들인 이화전기 BW 400억원어치 가운데 240억원은 발행당시의 행사가격인 2029원보다 훨씬 낮은 1주당 600원대에 이화전기가 콜옵션을 행사해 센트럴타임즈라는 회사에 넘겼다. 나머지 160억원은 메리츠증권이 주식으로 전환해 모두 팔았다. 

이화전기의 콜옵션 행사와 메리츠증권의 주식전환 및 매도는 올해 4월말부터 5월초 사이에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문제는 이들이 BW와 관련한 권리 행사를 모두 마친 직후인 5월 10일 이화전기가 횡령배임 혐의로 갑작스레 거래정지 됐다는 점이다. 현재 이화전기는 여전히 거래정지 상태로 상장적격성 실질 심사를 받고 있다. 

금감원이 주목하는 점도 이 지점이다. 현재 금감원은 김영준 이화그룹 회장의 횡령‧배임 혐의로 이화전기 가 거래정지되기 직전 메리츠증권이 신주인수권 행사를 통해 확보한 160억원의 지분을 매도한 상황과 관련, 이화전기와 사전에 내부정보를 공유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또 금감원은 2021년 이화전기와 메리츠증권이 신주인수권부사채 계약을 맺을 당시 이자율이나 콜옵션 한도 및 리픽싱 조건 등의 타당성도 조사 대상에 올려놓고 검토중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사전에 정보를 알고 매도한 것 아니냐는 문제가 부각된 상황에서 그 직후 메리츠증권도 이화전기 거래정지 직전 미리 정보를 알고 주식을 판 것 아니냐는 문제가 떠올랐다"며 "메리츠증권과 이화전기가 콜옵션 행사 비중 등 채권 계약 조건도 왜 그렇게 설정했는지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 조사와 관련 메리츠증권 측은 내부정보 이용 등 의혹에 대해 근거 없는 억측이라고 적극 반박했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신주인수권부사채 행사 청구와 주식 매도 모두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실행했으며 금융사로서 리스크관리를 위한 합리적인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