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교통시대]5호선 김포·검단 연장 '첨예'…'최적 노선' 언제쯤?

  • 2023.02.21(화) 07:10

예타 면제까지? 5호선연장 본격화 기대
김포시-인천시, 노선 합의가 최대 관건
대광위 중재나서나…"조만간 협의 착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이 조만간 닻을 올릴 전망이다. 국토교통부가 실무 협의에 착수할 예정인 가운데 원희룡 장관까지 '예타 면제' 검토를 예고하며 사업 본격화가 기대되고 있다. 

다만 김포시와 인천시의 입장차가 커 노선 협의안을 도출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윤석열 정부의 첫 신도시인 '김포한강2' 입주와 함께 지하철 노선이 완성돼 신도시마다 불거졌던 '교통지옥'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노선 협의 착수에 예타 면제까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조만간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선의 노선 확정 등을 위해 김포시, 인천시 등과 실무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5호선 연장선은 서울 방화역~인천 검단신도시~김포 한강신도시를 잇는 23.89km의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과 함께 추진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1월 윤석열 정부의 첫 신도시인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계획을 밝히면서 지역민들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5호선 노선 연장을 연계해 추진키로 했다. 

김포한강2 신도시는 김포한강신도시 옆에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로 총 4만600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먼저 들어선 김포한강신도시 5만 가구와 합치면 분당과 비슷한 10만 가구 규모가 될 전망이다.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는 2012년 말부터 입주를 시작했으나 김포골드라인은 2019년 개통될만큼 시차가 컸다. 골드라인도 2량에 불과해 김포 주민들의 '교통지옥' 문제가 심각했다. 

실제로 2021년 철도통계연보에 따르면 김포골드라인(고촌~김포공항)의 혼잡도는 241%로 도시 철도 중 가장 높았다. 뒤이어 9호선(노량진~동작)이 195%, 4호선(한성대입구~혜화) 151%, 2호선(방배~서초) 149%, 3호선(무악재~독립문) 141% 등이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위치도./그래픽=비즈니스워치

이같은 문제를 막기 위해 국토부는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올해부터 5호선 연장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개통은 김포한강2신도시 입주 예정 시기인 2030~2031년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에 따라 장기역은 지하철 5호선과 GTX-D, 김포골드라인을 포함해 3개 노선이 지나게 될 전망이다. 

최근엔 원희룡 국토부 장관까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검토를 예고해 사업 추진에 속도가 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원 장관은 지난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제기된 5호선 김포 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필요성에 동의하며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예타 면제? 노선 확정이 먼저..

다만 사업 추진의 최대 관건이 될 '노선 확정'이 난항을 겪을 전망이라 우려가 나온다. 현재 김포시와 인천시는 연장선의 신설역 등을 두고 입장 차가 크다. 

김포시는 서울 경계 고촌읍·풍무동을 거쳐 인천 검단신도시 북단에 역사 한 곳만 들르고 다시 김포 장기동으로 오는 노선을 염두에 두고 있다. 연장 노선을 최대한 직선화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인천시는 검단신도시 남단을 'U자' 형태로 경유해 인천 1·2호선과 환승하는 노선을 구상중으로, 검단에 지하철역 3~4개를 추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지난달 새해 언론 브리핑에서 "인천시는 검단지역에 역사 한군데만 지나는 것을 반대하고 역사 3~4개를 추가해 완행으로 돌리는게 목적인데 우리는 그 노선에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광역교통 연계방안./그래픽=비즈니스워치

입장차를 보이자 김포시와 인천시는 연장선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도 각각 발주하며 두 지자체가 '평행선'을 달리는 모습이다. 

인천시는 지난 6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입찰공고(재공고) 결과 단독 응찰해 수의 계약을 앞두고 있다. 이달 안에 용역 업체를 선정하면 용역 결과는 9월께 나올 전망이다. 

인천시보다 한 발 앞섰던 김포시는 지난 2021년 11월 용역을 착수해 곧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최근 인천시의 연구용역 발주로 기존의 연구용역을 최종 종료하지 않고 중단한 상태다. 

노선 연장을 두고 두 지자체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되자 지역민들의 불안감만 커지고 있다. 이에 시장에선 대광위 또는 경기도 등이 가르마를 타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포·검단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6곳의 시민단체들은 지난 18일 공동성명을 내고 대광위의 적극적 중재 역할 강화와 예타 조사 면제 추진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두 지자체가 경합을 하고 있는데 이해당사자인 지자체에 노선 검토를 전부 맡길 게 아니라 경기도 등 인접한 상위 지자체에서 가르마를 타줄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지자체에서 성급하게 노선을 결정해서 발표하면 지역간 대립이 생길 수 있다"며 "지자체, 지역단체 등이 협약을 한 뒤 전문기관에 맡기면 이기주의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고 노선이 지나지 않는 지역은 다른 교통과 연계를 해주는 식으로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광위 관계자는 "먼저 연장 노선이 합의돼야 기재부에 예타 면제를 요청하든지 할텐데 아직 거기까지 갈 단계가 아니다"며 "조만간 실무 협의에 나설 예정인데 계속 중재만 하는 건 의미없이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답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