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CEO&] 종횡무진 최태원 SK 회장 '24시간이 모자라'

  • 2015.08.20(목) 10:39

경제를 보는 스마트한 눈비즈니스워치가 SBS CNBC ‘백브리핑 시시각각프로그램을 통해 각계 최고경영자(CEO)의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이번 회에는 광복절 특별사면 이후 곧바로 경영에 복귀한 최태원 SK회장에 대한 얘깁니다. 본 기사는 콘텐츠 제휴를 통해 비즈니스워치 홈페이지와 SBS CNBC 방송 공동으로 제공됩니다. [편집자

 

 

 

<앵커멘트>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워치 안준형 기자 연결합니다.

 

<앵커1>

안기자,(, 비즈니스워치 안준형 기자입니다.) 오늘 아침 보도를 보니까, 최태원 회장이 분단위로 움직인다고 하더라고요? 그 정도로 발빠르게 움직인데는 얘기죠?

 

<기자1>

, 최 회장은 지난 14일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출소했습니다. 지난 20131월 구속 수감된 지 27개월만인데요. 지난 14일 새벽 의정부교도소 출소 후 1시간 정도 회사에 들른 데 이어 광복절 연휴였던 15일과 16일에도 출근했다고 합니다. 2년이 넘는 수감생황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휴가 없이 곧바로 경영일선에 복귀한 것입니다.

 

<앵커2>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는 삼성전자 윤부근 사장같은 경우에도 30분 단위로 일정을 정한다고 하던데, 분단위 이동이라.. 일단, 알겠습니다. 어쨌든, 최 회장, 출소 이후 곧바로 주말에도 쉬지 않고 일했다는 얘기네요?

 

<기자2>

, 지난 17일엔 경제 활성화와 경영정상화를 위한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경기가 안 좋을수록 투자를 확대해야한다며, 공격적인 투자를 사장단에 지시했습니다. 다음날인 18일 오전 8시께 고 이맹희 CJ그룹 명예회장의 빈소를 찾았습니다. 대기업 총수 중에는 가장 빠른 조문이었습니다. 이날 오후엔 대전에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찾았습니다.

 

<앵커3>

LG가 운영하는 충북센터에 갑자기 간 일이 굉장히 인상이 깊기는 하더라고요. 아주 간단한 사건이었지만, 최 회장이 어떤 사람인지 조금은 알 것만도 같았습니다. 어쨌든, 안기자() 최태원 회장, 초고속으로 경영에 복귀한 이유가 뭡니까? 최 회장은 수감 중에도 옥중경영을 계속 해왔잖아요?

 

<기자3>

,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6527명이 특별사면을 받았는데요. 이 중 경제인에 대한 사면이 예상보다 적었습니다. 최 회장 등 12명만이 사면됐고,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 구본상 LGI넥스원 전 부회장 등 총수 일가들은 이번 사면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그 만큼 최 회장은 이번 정부에 대해 을 지고 있는 셈입니다. 이에 보답이라도 하듯 최 회장은 현재 정부가 추진중인 창조경제에 적극적인 투자의사를 밝혔고, 국토교통부와 손잡고 저소득 노인 주거에 1000억원 지원했습니다.

 

<앵커4>

현 정부에 빚을 갚기 위한 행보다? ... 그건 잘 모르겠네요.여튼, SK그룹, 총수부재로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기는 했잖아요. (그렇습니다) SK하이닉스만 제몫을 했을뿐, 인수합병 시장에서도 번번히 쓴 잔을 마셨고요. 어떻습니까? 최 회장이 왔으니까, 이제 좀 중심잡고 달리는 분위기로 가는 겁니까?

 

<기자4>

, 최 회장이 자리를 비운 동안 인수합병 등 대규모 투자는 사실상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투자가 중단되면서 성장이 정체되고, 미래먹거리도 마땅히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SK하이닉스의 신규사업 진출과 증설, 정유·화학 계열사의 해외 시장 진출 등 그간 미뤄왔던 대규모 투자안들이 최 회장의 복귀로 단행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최 회장이 경영복귀에 속도를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인 셈입니다.

 

<앵커마무리>

그렇군요.최태원 회장이 돌아왔으니까, 향후행보, 우선 주력인 SK텔레콤의 플랫폼사업, 그리고 SK이노베이션에 대한 대규모 투자, SK하이닉스가 비메모리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세가지 관전포인트를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안준형 기자, 얘기 잘들었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