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대상, 중국에 라이신 기술 이전…글로벌 진출 발판

  • 2018.10.10(수) 09:22

중국 청푸그룹과 100억원 기술이전 계약
향후 중국과 글로벌 시장 진출 발판 마련

대상이 중국에 라이신 기술을 이전과 함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대상㈜은 라이신 사업 확장을 위해 중국 청푸그룹과 10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대상 소재사업 부문이 보유하고 있는 고도의 라이신 기술을 중국 청푸그룹에 전파하고, 청푸그룹의 입지와 제조 경쟁력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앞으로 라이신은 물론 기타 사료 아미노산으로 협력 품목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기술이전 계약과 사업협력을 통해 양사의 라이신 사업은 현재 총 50만 톤 수준에서 70만 톤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대상은 라이신을 포함한 소재부문에서 2022년까지 매출 2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정홍언 대상㈜ 사장(가운데 좌측)과 왕청푸 청푸그룹 회장(가운데 우측)이 각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라이신 사업에 관한 전략적 사업협력 조인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푸그룹은 사료첨가제용 아미노산 제조기업이다. 지난해 22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연간 50만 톤 규모의 라이신을 생산하고 있다. 라이신은 물론 쓰레오닌을 포함해 최근엔 사료첨가제용 비타민 B2도 제조하고 있다.

청푸그룹은 중국 내 라이신 생산을 위한 최적의 입지인 흑룡강성에 위치하고 있다. 옥수수 산지이자 저가의 유틸리티를 활용할 수 있는 만큼 대상의 기술이전을 통해 라이신의 품질과 브랜드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상은 2015년 라이신 사업을 되찾아온 이후 생산량 확대 및 원가 경쟁력 강화, 수익성 개선 등 라이신 사업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5년 라이신 사업 인수시점과 비교하면 발효수율과 단위 생산량을 20% 이상 크게 개선해 글로벌 원가 경쟁력을 제고했다.

2015년 1600억원이던 사업규모는 올해 24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당시 적자였던 영업이익은 지난해 흑자로 돌아섰다

이희병 대상 소재BU 그룹장은 “이번 청푸그룹과의 기술이전 라이선스 계약으로 라이신 사업의 추가적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대상 소재사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